우리자산운용 측은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외환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관련 상품에 대한 업계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판단해 이와 관련한 ETF 상품을 업계 최초로 상장하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밝혔다.
상품의 1주당 거래가격은 약 11,200원 수준이다. 따라서 달러선물에 직접 투자할 경우 최소 거래 단위 1만 달러에 기본 예탁금 1500만원이 필요한 것에 비해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이 상품에 투자할 경우 선물 만기 시 롤 오버 거래를 직접 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별도의 계좌 개설 없이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투자가 가능해 거래가 편리하다.
미국달러화 강세에 전망에 따른 투자목적 외에 이 상품은 자산배분전략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상품을 기존의 주식포트폴리오에 일정부분 편입해 투자할 경우 국내 증시 하락위험에 대한 방어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과거 주가지수와 원/달러 환율은 강한 역의 상관관계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 2007~2010년 기간 동안 KOSPI와 주요 자산의 상관계수를 측정한 자료에서 상관계수가 가장 낮은 자산은 “미국달러”로 상관계수가 -0.57로 나타났다. 참고로 상관계수는 -1~1의 범위에서 산출되며 -1에 가까울수록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성향이 강하다. (자료: 블룸버그(Bloomberg) / 우리자산운용 정리)
우리자산운용 베타운용본부 박상우 상무는 “이번 통화 ETF 출시는 투자자들의 다양한 투자 욕구를 충족시켜 한국 ETF 시장이 한 단계 발전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며 “투자자에게 다소 어렵다고 인식되었던 선물거래의 문턱을 낮췄다는 점과 달러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수단이 생겼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미국달러선물지수 (F-USDKRW)
미국달러선물지수는 2007년 1월 2일을 1,000P(기준지수)로 하여 KRX 미국달러선물시장에 상장된 최근 월 종목의 가격과 동일하게 연동하는 지수로서 최근 월 종목 만기 도래 시 차근 월 종목으로 교체함으로써 달러선물 가격을 연속성 있게 나타낸 지수.
지수현황은http:// www.krx.co.kr에서 확인 가능.
김경아 기자 ka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