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를 끄는 소비흐름 속 단어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말해요!
최근에 ‘힙트로(HIP+RETRO)’ ‘빈트로(VINTAGE+RETRO)’ 등 신조어도 생겨나고 있다.
[NEW] = 새로움 / [RETRO] = 복고
‘새로움’이라는 뜻의 ‘NEW’와 ‘복고’라는뜻의 ‘RETRO’가 합쳐진 단어로, 우리말로 바꾸면 ‘신복고’라고할 수 있다. 쉬운 우리말인 '복고'를 이용하면 어떨까?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도 증가하면서 ‘펫팸족’이라는 단어도 생겨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발간한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체 반려인 수는 약 1263만 명에 이른다. 유통업계도 연일 ‘펫팸족’이라는 단어를 활용해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펫팸족’은 ‘동물’을 뜻하는 ‘PET’과 가족을 뜻하는 ‘FAMILY’를 결합한 단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반려인을 뜻한다. 우리말로 바꾸면 ‘반려동물 돌봄족’이다.
‘반려동물 돌봄족’이 증가하는 동시에 1인 가구도 증가하는 추세다. ‘혼술’ ‘혼밥’ 등 1인 문화는 이제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고,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가 반영돼 ‘1코노미’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이 단어는 소비 시장의 주축이 된 1인 가구가 경제의 판도를 흔들고 있다는 의미로 많이 쓰이는데 ‘1인’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y’의 합성어다. 우리말로 바꾸면 ‘1인 경제’다.
소비 흐름이 ‘간소화’ ‘간편화’ 중심으로 변하면서 ‘밀키트’시장도 급부상했다.
전주아 기자 jooah1101@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