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신간] 나를 나이게 하라

이창선 기자

cslee@

기사입력 : 2019-02-15 16:08

[정창권 엮음/ 이다북스 / 296쪽 / 1만3500원]

[한국금융신문 이창선 기자]
나답게 사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조의 어록집 《일득록》에서 나를 나답게 만드는데 필요한 지혜를 뽑아낸 신간이 발간돼 화제다. 《일득록》은 정조의 문집 《홍재전서》(180권 100책)의 161권부터 178권에 들어 있는 것으로, 문학 5권과 정사 5권, 인물 3권, 훈어 5권 등 총 18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라의 왕이기 이전에 인간으로서 정조의 배움에 임하는 자세, 진실 되고 올곧고자 하는 마음가짐, 옳고 그름에 대한 강직함, 나아가 그가 이루고자 한 국가의 경영 철학이 고스란히 깃들어 있다.

신간 ‘나를 나이게 하라’는 정조의 면모를 읽을 수 있는 기회이자, 남이 아닌 나답게 살고 싶은 이들에게는 버팀목이자 인생의 교과서가 될 것이다.

“배움이란 다만 날마다 일상적으로 실행하는 데에 있다. 자기 자신에게는 행동하고 멈추고 말하고 침묵하는 것이고, 집 안에서는 어버이와 형제를 섬기고 자식을 가르치는 것이며, 나라에서는 일을 적임자에게 맡기고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며, 책에서는 글을 읽고 그로써 이치를 궁리하는 것이다. 이처럼 간단하고 가까운 것을 버려두고 다시 어디에서 배움을 찾는단 말인가.”(p.24)

통치와 경영의 묘를 찾는 이들에게는 리더의 덕목과 자세를 깨우쳐 주는 교과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정조의 어록에 머물지 않고 오늘을 사는 이들에게 자신을 돌아보고 다스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창권 엮음/ 이다북스 / 296쪽 / 1만3500원]

이창선 기자 cslee@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