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신청
  • My스크랩
  • 지면신문
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행정타운’ 인접 아파트 연말 분양 예고…연내 분양단지는?

주현태 기자

gun1313@

기사입력 : 2025-12-09 10:25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이천 중리 B3블록 금성백조 예미지 투시도./사진제공=금성백조

이천 중리 B3블록 금성백조 예미지 투시도./사진제공=금성백조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아파트를 고르는 선택지 중 하나로 생활 편의가 좋은 행정타운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공무원이나 관련 업종 종사자 등 탄탄한 배후수요가 확보되는 데다가 다양한 행정서비스 등을 쉽게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타운은 시청이나 도청, 법원, 세무서, 경찰서 등 공공기관이 한 곳에 밀집해 있는 곳을 의미한다. 행정타운은 행정적인 업무의 신속한 처리와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도청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면 도의회와 각종 산하기관 등도 함께 움직이게 된다. 또 세무사나 법무사, 변리사 등 관련 업종 종사자들이 주변 지역에 터를 잡기도 한다.

행정타운은 접근성이 우수한 곳에 개발되고, 탄탄한 유동 인구를 바탕으로 상업, 문화시설이 대거 갖춰지기도 한다. 이에 행정타운 인접 아파트는 가격도 상승세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를 보면 경기도청 신청사, 경기주택도시공사, 한국은행 경기본부 등 행정타운과 인접한 ‘광교 자연앤 힐스테이트’는 전용면적 84㎡가 올해 11월 18억5000만원(13층)에 최고가로 거래됐다. 지난 24년 1월(14억3500만원, 15층) 대비 약 29% 올랐다. 인천시청, 교육청, 중앙도서관 등 행정타운 인근 ‘구월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골드 1단지’의 전용면적 84㎡는 올해 10월 5억6000만원(9층)에 거래, 24년 1월(4억8000만원, 6층) 대비 값이 올랐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창원시청과 경찰서, 세무서, 경남도청 등 행정타운 주변에 들어선 ‘용지 더샵 레이크파크’는 전용면적 84㎡가 올해 11월 11억4500만원(23층)에 최고가 기록을 썼다. 24년 5월(9억4200만원, 21층)과 비교하면 단기간에 집값이 상승한 것이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행정타운 주변은 공공기관이 집적된 특성상 탄탄한 배후 수요와 함께 체계적인 도시 인프라 확충이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입지”라면서 “단순히 시설만 모인 것이 아니라 시너지를 내며 생활 편의를 풍족하게 만드는 만큼 지역 내에서도 주거 선호도와 시세 상승을 견인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연내 분양시장에서는 행정타운 인접 입지를 내세운 곳들이 분양을 예고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이천시 ‘이천 중리 B3블록 금성백조 예미지’(1009가구) ▲용인시 ‘용인 푸르지오 클루센트’(784가구) ▲인천시 남동구 ‘포레나더샵 인천시청역’(2568가구) 등이 연내 분양될 예정이다.

금성백조는 경기 이천시 중리택지지구 B-3블록에 짓는 ‘이천 중리 B3블록 금성백조 예미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12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009가구 규모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공공택지인 중리택지지구의 마지막 민간분양 단지다. 선시공 후분양으로 공급돼 2026년 11월 입주가 예정돼 있다. 단지 옆에는 이천시청, 경찰서, 보건소, 세무서 등이 자리 잡은 행정타운이 있다.

대우건설은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신대지구 A1블록에 짓는 ‘용인 푸르지오 클루센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9층, 6개 동, 전용면적 84㎡ 총 784가구 규모다. 주변에는 용인시청, 세무서, 경찰서, 법원 등이 자리한 행정타운이 형성돼 있다.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가깝다. 인근 역북, 역삼지구(계획)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한화 건설부문과 포스코이앤씨는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 상인천초교 주변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짓는 ‘포레나더샵 인천시청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35층, 24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2568가구 중 735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인천광역시청, 교육청, 중앙도서관 등이 자리한 행정타운이 인근에 있다.

주현태 한국금융신문 기자 gun1313@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KT&G, 제조 부문 명장 선발, 기술 리더 중심 본원적 경쟁력 강화
[카드뉴스] KT&G ‘Global Jr. Committee’, 조직문화 혁신 방안 제언
대내외에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KT&G
국어문화원연합회, 578돌 한글날 맞이 '재미있는 우리말 가게 이름 찾기' 공모전 열어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