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실속파’ 예비 대학생을 위한 카드 각양각색

신혜주 기자

hjs0509@

기사입력 : 2023-11-27 00:00

소비패턴 알아서 분석해 맞춤 혜택 제공
요일별 할인부터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까지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시험을 마친 예비 대학생들이 실속을 챙기기 위한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용돈을 스스로 벌고 사회 경험을 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내실 다지기로 바쁘다. 카드업계도 이런 학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각종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편리미엄’ 농협카드 주목
NH농협카드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온·오프라인 업종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많이 쓰면 알아서 추가 적립을 해주는 등 개인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NH20해봄 체크카드'는 온·오프라인 업종에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월 최대 3만5000원까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온라인 쇼핑몰과 서점, 어학시험, 배달앱 업종에서 5% 할인을 제공한다. 스타벅스 20%와 대중교통 10% 할인도 제공한다. 이외 CGV 온라인 예매와 앱 구매 시에도 혜택을 제공한다.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과 전국 놀이공원 할인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이 가능하다.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을 반영한 체크카드도 있다. ‘올바른 NEW HAVE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과 무관하게 무제한으로 국내외 전 가맹점 이용금액의 0.2%를 NH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온라인쇼핑·배달앱 ▲오프라인쇼핑·잡화 ▲이동통신·구독 ▲대중교통·택시 ▲커피·편의점 ▲해외 6개 업종 중 이용액이 높은 1위, 2위 업종을 자동으로 선정해 각각 0.4%와 0.2%를 추가 적립해 준다. 이용 중 소비패턴이 변해도 자동으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는 연회비 없이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여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올원페이·카카오페이·삼성페이 등록 후 온라인 결제 시 3% 할인을 제공한다. 유튜브 프리미엄·넷플릭스·유료 앱 결제 시에는 5%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커피(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커피빈) ▲건강·미용(올리브영·랄라블라) 등에서는 결제 시 4% 할인을 제공한다. 연 1회에 한해 국제공항 라운지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페이 이용자라면 ‘이 카드’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자주 사용한다면 페이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눈여겨볼 만하다.

카카오페이는 자사의 카드 추천 서비스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 카드 상품인 'KaPiCK(이하 카픽)'을 운영 중이다. 현재까지 출시된 카픽 상품은 총 3개로 신한·하나카드, IBK기업은행과 협업해 내놓았다.

‘신한카드 카픽’은 카카오페이 포인트 적립을, ‘하나카드 카픽’은 청구 할인을 중점적으로 제공한다. ‘IBK카픽’은 50여곳의 다양한 가맹점에서 높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 카픽’은 주중 요일별로 지정 가맹점에서 1만원 이상 이용 시, 이용금액의 5%를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요일별로 ▲월요일(음식) ▲화요일(배달앱·마켓컬리·오늘의 집) ▲수요일(음식·온라인 영화예매) ▲목요일(배달앱·쿠팡·11번가·G마켓) ▲금요일(음식·온라인 영화예매)에 해당 가맹점에서 카드 사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가 달라진다. ▲40만원 이상 1만 포인트 ▲80만원 이상 2만 포인트 ▲120만원 이상 4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카카오페이로 2만원 이상 이용 시 3000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제공한다. 주 1회(토요일 또는 일요일), 월 최대 1만2000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한 달 단위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멤버십 서비스 등에서 10%를 적립해 주는 혜택도 있다. 대상 가맹점으로는 ▲OTT(넷플릭스·티빙·왓챠·디즈니+) ▲멤버십(쿠팡 와우·네이버 플러스) ▲스타벅스가 있다.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일 시 1만 카카오페이포인트 적립을 제공한다.

'하나카드 카픽'은 업종 관계없이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이용금액의 25%를 청구 할인해 준다. 다만 할인 한도가 존재해 월 최대 2만원까지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생활 할인 서비스에서도 10%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택시 ▲쇼핑(신세계·롯데·현대·갤러리아백화점) ▲뷰티(미용실) ▲영화(CGV·메가박스·롯데시네마) ▲커피(커피빈·카페베네·할리스·이디야)에서 서비스가 적용된다.

카카오페이 결제와 생활 할인 서비스 모두 전월 실적에 따라 한도가 달라지는데 ▲40만원 이상 5000원 ▲80만원 이상 1만원 ▲120만원 이상 2만원이다. 단 두 서비스는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 결제에서 카카오택시 25% 할인받았다면, 생활 할인의 택시 서비스에선 할인받을 수 없다.

‘IBK카픽’은 실적 조건이나 적립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카카오페이 포인트 0.5%를 적립해 준다. 온라인 쇼핑과 커피, 주유를 포함한 리빙(LIVING) 영역에서는 최대 1.5%를 적립해 준다. 전월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1%를 적립해 준다. 최근 3개월간 매달 50만원을 이용하면 적립률은 1.5%로 확대된다.

멤버십(MEMBERSHIP) 영역에서는 더 높은 적립률을 제공한다. 실적 충족 시 5%를 적립해 주며, 이용 실적을 3개월 이상 달성하면 최대 7%까지 늘어난다. 리빙·멤버십 대상 가맹점에서 통합 월 최대 4만원까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가맹점 구성도 다양하다. 리빙 가맹점은 ▲온라인 쇼핑(쿠팡·G마켓·11번가·옥션·인터파크) ▲홈쇼핑(GS홈쇼핑·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CJ홈쇼핑·NS홈쇼핑·홈&쇼핑) ▲배달앱(배달의 민족·쿠팡이츠·요기요)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커피(스타벅스·커피빈·투썸플레이스·폴바셋·이디야)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교통(대중교통·택시) ▲주유·충전(국내 주유소 및 전기차 충전소) ▲통신(SKT·KT·LG U+ 통신요금 자동이체) ▲반려동물(동물병원·애완동물 업종)이 있다.

멤버십은 ▲OTT(넷플릭스·유튜브프리미엄·디즈니플러스·티빙) ▲온라인 멤버십(쿠팡 와우멤버십·네이버 멤버십플러스)이다. IBK카픽 연회비는 국내 1만4000원, 해외겸용(MASTER) 1만5000원이다.

삼성카드의 ‘네이버페이 taptap’ 신용카드는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결제액의 10%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월 이용금액 및 적립 한도 없이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0.5%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일상 패키지'와 '온라인 패키지' 중 한 가지 옵션 패키지를 매월 선택할 수 있다. 옵션 패키지는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신청 시 다음 달 1일에 자동 반영된다.

'일상 패키지'는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일 경우 네이버페이 결제 시 10%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월 5000포인트까지, ‘온라인 패키지’는 1만 포인트까지 제공한다. ‘일상 패키지’는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배달앱 이용 시에도 5%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월 5000포인트까지 제공한다. '온라인 패키지'는 네이버페이로 건별 7만원 이상 결제시 3000 네이버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매월(월 1회, 연 12회) 제공한다. '네이버페이 탭탭'의 연회비는 1만5000원이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체크카드도 있다. 하나카드의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이 25만원 이상이면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월 1만 포인트까지 1.2%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연회비는 없다.

우리카드의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는 전월 실적 조건 없이 국내외 이용금액의 1%를 월 1만 포인트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월 최대 적립 한도는 총 2만 포인트다. 월 1회, 연 2회에 한해 국내외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해외 가맹점에서 물품 구매 시 해외 이용 수수료를 건당 0.5 달러(약 650원)를 면제해 준다. 연회비는 국내와 해외겸용 모두 5000원이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