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금감원 수석부원장에 이찬우 전 기재부 차관보…김종민·김동회 부원장 임명(종합)

한아란 기자

aran@

기사입력 : 2021-10-22 10:13

(왼쪽부터)이찬우 신임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김종민 신임 부원장, 김동회 신임 부원장./사진=금융위원회

[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이찬우 전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금융감독원 총괄·경영 담당 부원장에 임명됐다.

김종민 금감원 기획·경영 담당 부원장보는 은행·중소금융 담당 부원장에, 김동회 금감원 부원장보는 자본시장·회계 담당 부원장에 각각 임명됐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임시회의를 열어 이 같은 인사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정은보닫기정은보기사 모아보기 금감원장이 임원 전원에 일괄 사표를 받은 지 2개월여 만에 이뤄지는 인사다.

이번 인사로 금감원 부원장 4명 중 3명이 교체됐다. 김은경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유일하게 유임됐다.

금감원 부원장은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융감독원장 제청으로 금융위원회가 임명한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인사 검증을 거친다.

신임 부원장들의 임기는 3년으로 오는 25일부터 2024년 10월 24일까지다. 금감원 부원장보와 국장급 인사는 다음달 중순쯤 이뤄질 예정이다.

이 신임 수석부원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1회로 재정경제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기재부에서 미래전략정책관, 미래사회정책국장, 경제정책국장, 차관보 등을 역임하고 지난해 5월부터 경상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용우닫기이용우기사 모아보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동생이기도 하며, 고(故) 이선기 전 경제기획원 차관의 사위다.

김근익닫기김근익기사 모아보기 수석부원장은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민 신임 부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한국은행에 입행했다. 1999년 금감원으로 자리를 옮겨 일반은행검사국 부국장, 보험준법검사국장, 총무국장, 기획조정국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3월부터 기획·경영 담당 부원장보를 지냈다.

김동회 신임 부원장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나와 1989년 증권감독원에 입사한 뒤 금감원에서 금융투자감독국 부국장, 보험사기대응단 실장, 자본시장감독국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3월 금융투자담당 부원장보에 올랐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