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구현모 KT 대표, 3년간 AI 인재 3600명 양성한다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1-09-07 14:38

‘디지코 KT AI 혁신스쿨’ 개설…5개월간 AI 교육 제공

구현모 KT 대표. 사진=KT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KT가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오는 2024년까지 총 3600명의 AI 인재를 양성한다.

KT는 국가 과제인 고용 문제를 해결하고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AI 무상교육 ‘가칭디지코 KT AI 혁신스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구현모닫기구현모기사 모아보기 KT 대표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서울시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KT 연구개발센터에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국무총리 비서실장, 윤성욱 국무조정실 제2차장, 박화진 고용노동부차관, KT 구현모 대표를 비롯해 경영지원부문장 신현옥 부사장, 융합기술원장 홍경표 전무, KT DS 우정민 대표가 자리했다.

또한 중소기업 대표로 에이앤티솔루션 이용훈 대표와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 허경수 대표 그리고 AI 스타트업에서 인턴활동을 하고 있는 박소은 학생 등이 참석해 현장의 소리를 전했다.

이날 KT는 연간 1200명, 2024년까지 총 3600명의 AI 인력 양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KT의 6대 광역본부를 거점으로 광역본부별로 연간 200명을 선발하며, 오는 12월 시작해 2024년까지 총 3600명의 지역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모집분야는 AI 개발자 및 DX 컨설턴트 두 분야다. KT의 채용전환형 인턴십과 연계해 AI 혁신스쿨 수료생 중 우수인력은 인턴 과정을 거쳐 정식 채용된다.

우선 AI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AI 등 첨단기술 교육 기회가 부족한 지방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칭 ‘디지코 KT AI 혁신스쿨’을 새롭게 선보인다. 2018년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AI 전문가 육성프로그램 ‘AI 아카데미’와 이를 고도화한 ‘4차산업 아카데미’, 임직원 리스킬링 프로그램인 ‘미래인재육성프로젝트’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AI 혁신스쿨’은 대학생과 청년구직자 대상의 맞춤형 무상 교육으로 코딩 교육과 AI·DX(인공지능·디지털전환)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실습 등 5개월 과정으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KT그룹은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소프트웨어(SW) 개발, IT 설계, 보안 등 디지코 중심의 신규 채용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간담회에서 “코로나19와 취업난에 힘든 청년들에게는 일자리가 최고의 희망”이라면서, 청년 일자리 확대에 동참해 준 KT에 깊은 감사를 전했다.

김 총리는 이어 “청년들이 희망을 갖지 못하는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며 “청년에게 따뜻한(溫) 일자리를 제공해서, 청년의 도전이 멈추지 않는(On-Going)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기업과 정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구현모 KT 대표이사는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년을 위해 국민기업 KT가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희망 ON’ 프로젝트에 KT가 가진 기술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청년에게는 희망을 주고, 중소 벤처 기업들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 간담회 시작에 앞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구현모 대표는 KT 연구개발센터 퓨처온에서 열린 기술 시연회에 참석했다. KT는 취약계층 대상 응급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출동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돌봄스피커’, 에너지 소비를 AI기술로 관리하고 제어하는 ‘AI 빌딩오퍼레이터’ 등을 선보였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