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티머니onda, AI 기반 택시 수요 예측 서비스 실시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20-05-14 10:50

영업력 향상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서울 택시업계가 주도하는 택시호출서비스 티머니onda가 AI 기반 택시 수요 예측 서비스를 실시한다.

티머니는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손잡고 AI기반 택시 수요 예측 서비스, ‘예측택시’ 서비스를 ‘티머니onda 착한 기사님’들에게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예측택시’ 서비스는 티머니onda 가입 기사의 원활한 영업을 돕고, 이를 통해 택시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수급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선보이는 서비스다. 티머니onda에 가입하면 택시에 설치되어 있는 택시 카드결제 단말기를 통해 예측택시 서비스가 제공된다. 예측택시는 AI를 통해 택시 수요를 미리 예측해 기사님이 있는 현재 위치로부터 특정 거리 내에 승객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로 길로 안내해준다.

택시정보시스템(STIS)을 통해 얻어지는 택시 승하차 이력 데이터에 기상/ 인구통계/ 상권/ 대중교통 정보 등 택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추가해 택시 수요를 예측하기 때문에 정확도도 높다.

티머니onda에 가입하면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예측택시 서비스의 가이드를 받아 ‘승객이 많을 것으로 예측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향후 강남/홍대/종로 등 택시 혼잡 장소나 자정/새벽 등 특정 시간대 택시 수급 불균형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충석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택시 업계가 주인인 택시 호출 앱 서비스, ‘티머니onda’는 양적, 질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목적지를 표출하지 않고도 승객 호출에 응답하는 ’티머니onda‘가 더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