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토론에서는 LH 본사 및 지역본부 실무자와 SK 사회적가치 연구원,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 다양한 외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Design thinking 기법을 도입한 토론을 통해 국민이 공감하는 LH 사회적 가치 비전 및 핵심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았다.
LH는 올 초부터 4월까지 관련 조직정비, 임직원 인식전환 및 역량강화, 내외부 파트너쉽 구축 등을 추진하여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주력해왔다. 이를 통해 이달부터는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LH가 구현할 사회적 가치의 비전과 이를 실현할 종합 실행계획을 본격 수립했다. 그 결과 이번 토론에서 인권, 사회적 약자보호,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13개 요소를 아우를 수 있는 LH만의 사회적 가치 비전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26개 주요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토론에 참석한 양동수 (유)더함 변호사, 박성훈 SK 사회적가치연구원 연구실장, 민영서 ㈜스파크 대표 등 외부 전문가들이 토론 결과에 대한 자문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그 깊이를 더했다. 이들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LH의 노력이 모든 공공부문에 확산되어야할 모범사례라고 높이 평가하면서 공공성 기반의 LH 설립 목적에 충실하면서 국민과 접점에 있는 주거복지 등 본연의 사업에서 구체적인 구현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