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 서비스는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유통망관리 메뉴는 지역별 업종현황을 분포도로 표시하고 세부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동종업종 매출과 경쟁점 현황, 고객 소비패턴을 분석한다. 가령,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강남구의 커피전문점 현황을 파악하고 싶다면, '서울시 강남구 → 유통망관리 → 해당업종 분포'메뉴를 선택하는 식이다.
FRAN 서비스의 두 번째 기능은 '출점지역 선정'이다. 커피전문점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지역을 찾거나, 작년에 비해 커피전문점 매출이 오르고 있는 지역, 상권경기가 좋아지고 있는 지역 등을 추천하고 해당 지역을 분석한다. 분석항목으로는 예상매출, 예상성장률, 입점 시 영향분석, 주변지역 임대시세 등 출점에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됐다.
세 번째 기능은 'Target고객 밀집지역'추출이다. 이 기능은 업종/지역별로 Target으로 하는 고객층이 어느 지역에 많이 밀집해 있는지 찾아준다. 예를 들어 20~30대 여성층을 겨냥한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20~30대 여성 수요층이 밀집한 곳이 어디인지 분포도로 확인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 외에 다양한 기능이 포함, 이용자들에게 유용하는 서비스라는 것이 NICE 측의 설명이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