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TA란, Commodity Trading Advisors 약자로 글로벌 시장에서 각종 선물 품목들을 추세추종 전략을 이용해 시스템을 통한 자동매매를 수행하는 전략이다. 국내 펀드시장에서 주로 재간접 펀드 형태로 투자한다.
동양자산운용은 지난 6월 27일 선보인 ‘동양멀티마켓CTA증권투자신탁1호’가 두 달 만에 5.26%의 성과를 시현했다고 밝힌 것. 이 펀드 역시 글로벌 CTA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로써 동기간 S&P 500 (-7.16%), 코스피(-16.07%)대비 하락장에서 호실적을 연출한 셈이다.
이같은 뛰어난 진가가 통했는지 어려운 업황속에서도 두 달만에 500억원 가까운 신규자금을 유입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펀드는 시황과 관계없이 그 추세가 뚜렷할 때 성과가 극대화 되는 펀드로 투자대상의 자산 가격이 상승할때만 수익이 나는 일반 펀드와 달리, 하락시에도 수익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따라서 주식, 채권 등 일반 투자자산과 함께 투자 할 경우 위험분사 효과도 가능하다.
이와 관련 동양자산운용 채널마케팅본부 한성현 본부장은 “한국 시장에 출시된 글로벌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들은 여러 전략의 펀드에 투자하는데 반해, CTA펀드에만 투자하는 것이 최근 시황과 잘 맞아떨어져 우수한 성과를 나타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상품은 가입금액에 제한이 없으며 동양종금증권, SK증권,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에서 가입 가능하다.
김경아 기자 ka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