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전자화폐 서비스는 대금결제시 현금을 주고 받을 필요없이 명함크기만한 스마트 카드와 PCS폰을 이용해 쇼핑 등 경제활동에 수반되는 모든 비용을 완벽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몬덱스 스마트카드에 내장된 돈을 다 소비했을 경우에는 각 은행에 설치될 예정인 금전자동 출납기에서 돈을 충전하거나 PCS폰에 카드를 삽입해 무선인터넷을 이용해 몬덱스 카드로 이체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카드사용에 따른 조회는 물론 잔액확인 등도 PCS폰을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전자인증서가 필요한 업체에게는 이용자가 무선인터넷 이지아이(ez-i)를 이용해 무선전송도 가능하다.
LG텔레콤과 몬덱스코리아의 무선 전자화폐 서비스 제휴에 따라 019 PCS 가입자들은 몬덱스 스마트카드와 PCS폰을 이용해 편의점, 약국, 커피숍, 서점, 레스토랑 등에서 물품구매 및 서비스를 현금없이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코엑스몰을 포함해 250여개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는 몬덱스코리아는 LG텔레콤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가맹점을 1000여점까지 확대키로 했다.
한편 LG텔레콤은 몬덱스 재팬(Mondex Japan)과도 연계해 2002년 한·일 월드컵 개최시 몬덱스 카드를 소지한 일본 관광객들이 국내에서 019 PCS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선 전자화폐 서비스 전용 단말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김춘동 기자 bom@kf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