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보험 분석 제공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2-07-20 10:04

또래와 보험상품 가입 내용 비교·분석
맞춤형 보험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구성

카카오페이가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제공=카카오페이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닫기신원근기사 모아보기)가 신규 보험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보험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등 프로파일 데이터를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하고 맞춤화된 생활밀착형 보험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 내역을 또래나 동일 조건군의 가입 내용과 비교해 주고 기타 유용한 보험정보를 제공하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마이데이터를 통한 보험 보장 정보 제공과 또래·동일 조건군 비교 서비스는 업계 최초 사례이다.

‘내 보험 리포트’는 사용자에게 또래나 동일 보험 가입자, 동일 보장 가입자 등의 다양한 비교군의 정보를 제공하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이나 치료비에 대한 정보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사용자 스스로 본인 보험의 보장 상태나 가입상태를 판단할 수 있고 추가로 가입한 보험과 관련된 유용한 보험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존 서비스들이 단순히 보험료나 보장내용에 대해서만 분석을 해줬다면 ‘내 보험 리포트’는 해당 보험상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제공한다. 또한 보험용어나 상식에 대해 헷갈리거나 몰랐던 부분들을 상세히 설명해 올바른 보험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보험 상품을 추천하기보다는 보험 분석 정보 제공이 주요 목적인 맞춤형 보험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로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예시로 또래가 어떤 보험을 많이 가입했는지 살펴보고 내가 가입한 보험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중 병원비 청구가 가능한 보험이 있다면 어떤 보험인지 알려준다. 암보험에 가입한 사용자라면 나와 또래와의 암 진단비 가입 금액을 비교해 보고 나의 위험 대비는 어떤 수준인지 사용자 스스로 판단이 가능해진다. 다양한 분석 정보 중 나에게 큐레이션 된 정보들을 확인하면서 어렵게 생각했던 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는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의 카카오페이 홈이나 카카오페이앱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보험업권을 연결해 맞춤형 보험정보 조회 서비스를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들은 ‘내 보험 리포트’를 통해 현재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결된 36개 보험사의 가입 정보를 불러와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페이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는 가입된 보험 보장의 과·부족 여부 안내 후 보험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주요 보장 및 가입 금액 등을 분석해 주고 생애 주기별 유용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며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산관리 관점에서 보험의 필요성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