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손보 특집] 한화손해보험, 영업지원부터 보험가입까지 ‘디지털’

임유진 기자

ujin@

기사입력 : 2022-03-07 00:00

[한국금융신문 임유진 기자]
한화손해보험이 설계사들의 영업 지원부터 고객들의 보험 가입까지 ‘디지털’을 도입하고 있다.

한화손해보험은 설계사들이 가입설계, 인수심사, 청약 등 보험 영업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인 ‘LIFE Pro(라이프 프로)’ 앱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한화손보 상품을 판매하는 모집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가입설계, 인수, 청약, 설계사 채용과 같은 영업의 주요 업무가 가능하다.

해당 앱을 이용하면 고객 요청 시 언제 어디서나 보험 가입 설계를 할 수 있으며 결과 또한 고객에게 즉시 전송할 수 있어 영업 대응 속도가 빨라졌다.

병력 고지와 같은 민감한 정보는 고객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해 개인정보 보안에도 힘썼다.

가입 설계 후 진행되는 인수 심사 요청 역시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청약 시 스마트폰 전자서명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고객 편의성은 높이고, 불필요한 서류는 줄였다. 이 외에도 설계사 채용 기능도 있어 한화손보 디지털 손해보험 설계사(LIFE WITH) 모집에 필요한 교육, 위촉 등의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LIFE Pro앱과 같은 디지털 영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고객이 신속하고 편리한 경험을 하게 만들 것”이라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미래의 고객과 사회의 니즈에 끊임없이 부합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화손해보험은 빅테크와 손잡고 보험 가입에도 디지털 혁신을 일으켰다. 한화손보는 카카오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보험가입 서비스를 개발하고, 디지털 전용 미니보험 상품인 ‘한화 OK2500든든 운전자보험’에 적용해 판매를 시작했다.

한화손보는 모바일로 접근하는 고객 편의를 위해 카카오톡 가입 화면을 제공해 앱 설치 없이도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간단한 동의 절차로 고객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는 등 입력 과정도 간소화했다.

개인화 보안링크(u-Link) 기술을 추가해 고객이 가입 중간에 이탈하더라도 마지막 정보 입력 시점부터 이어서 작성이 가능한 링크를 카카오 알림톡으로 전달함으로써 가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도 최소화했다.

한화손해보험은 다른 디지털 보험상품에도 순차적으로 해당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임유진 기자 uj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