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반도체 전문가’ 김기남, 회장 승진…삼성, 8번째 전문경영인 출신 회장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1-12-07 13:00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이후 4년 만에 회장 승진자
역대 삼성 회장 중 8번째 전문경영인 출신

김기남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회장). 사진=삼성전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김기남닫기김기남기사 모아보기 삼성전자 부회장(DS부문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삼성전자가 전문경영인을 회장으로 승진시킨 것은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이후 4년 만이다.

삼성전자는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하고, 김기남 부회장을 회장으로 승진시켰다고 7일 밝혔다.

김 신임 회장은 권오현 상임고문 이후 4년 만에 삼성전자에서 배출한 회장직으로, 총수 일가를 제외한 전문경영인 출신으로는 8번째 회장이다.

삼성에서 전문경영인출신으로 가장 먼저 회장직에 승진한 인물은 고(故) 강진구 삼성전기 회장(1998년)이다. 이외에도 ▲박기석 삼성종합건설 회장(1991년) ▲이수빈 삼성증권 회장(1993년) ▲김광호 삼성그룹 미주본사 회장(1997년) ▲임관 삼성종합기술원 회장(1999년) ▲현명관 삼성물산 회장(2001년) ▲권오현 종합기술원장(2017년)이 전문경영인 출신이다.

김 회장은 지난 1981년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근무를 시작으로 반도체연구소 차세대연구팀장, 메모리사업부 D램 개발실장, 반도체연구소장, 종합기술원장 등을 거친 40년 경력의 '반도체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1997년 당시 39세로 임원에 승진해 최연소 임원으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2010년에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으로 승진하며 최연소 사장에 올랐다.

김 회장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반도체 사업부문의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올해는 이재용닫기이재용기사 모아보기 부회장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지난 3분기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70조원을 돌파하는 등 회사의 성장을 이끌었다.

지난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202조600억원이다. 업계에선 올해 삼성전자의 연매출은 역대 최대치인 지난 2018년(243조77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회장이 수장으로 있던 반도체(DS)사업부문은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인 26조4100억원을 기록했다. 서버용 중심으로 수요에 적극 대응한 결과 D램 출하량은 최대치를 경신했다. 15나노 D램·128단 V낸드 판매 확대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김 회장은 지난달 약 240조원(170억달러) 규모의 미국 제2파운드리 공장 부지로 테일러시를 최종 확정하는 단계에도 직접 참석한 바 있다. 당시 김 부회장은 "올해는 삼성전자 반도체가 미국에 진출한 지 25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텍사스주 테일러시 신규 반도체 라인 투자 확정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신규 라인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인재양성 등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으로서 미래기술 개발과 후진양성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맡는다. 종합기술원은 AI(인공지능)와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첨단 소프트웨어 등 미래기술을 연구하는 삼성전자의 ‘브레인’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이 맡고 있던 DS부문장 겸 삼성전자 대표이사 자리는 경계현닫기경계현기사 모아보기 현(現) 삼성전기 대표이사(사장)가 맡는다. 경 신임 대표이사(사장)는 ‘반도체 설계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반도체 사업의 기술 리더십을 발휘하며 부품 사업 전반의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김 신임 회장은 반도체 사업의 역대 최대실적과 글로벌 1위 도약 등 고도성장에 크게 기여한 공을 고려해 승진시켰다”며 “종합기술원 회장으로서 미래기술 개발과 후진양성에 이바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약력

▲1958년생 ▲서울대 전자공학 ▲KAIST 전자공학(석사)▲UCLA 전자공학(박사) ▲삼성반도체 D램 PA팀장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TD팀 담당 임원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차세대연구팀장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D램개발실장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장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겸)OLED사업부장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겸)시스템LSI사업부장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DS부문장, 종합기술원장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DS부문장(부회장)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회장)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