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우리금융,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임지윤 기자

dlawldbs20@

기사입력 : 2021-07-14 14:00

새롭게 수립한 ESG 가치체계 따른 3번째 보고서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임지윤 기자]
우리금융지주는 지난 한 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지주사 출범 뒤 매년 그룹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그룹 체제 3년 차에 따른 세 번째 보고서다.

우리금융은 그룹 안팎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며 다양한 환경‧사회적 책임 활동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 제목은 우리금융의 새로운 ESG(환경‧사회 공헌‧지배구조) 비전인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Good Finance for the Next)’이다. ‘금융’이라는 업의 특성과 ‘우리’라는 그룹 정체성, ‘ESG 경영 지향점’을 함께 반영했다.

보고서는 ▲ESG 전략과 체계 ▲지속가능경영 핵심 이슈 ▲ESG 성과 등에 관한 대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중장기 ESG 경영목표인 ‘플랜 제로(Plan Zero) 100’ 등 그룹 차원의 ESG 실천사항에 관해서도 자세히 소개한다. 탄소 배출 ‘0’을 지향하고, ESG 금융에 100조원을 지원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ESG 경영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포함시켜 투명한 정보 공시를 강조했다.

손태승닫기손태승기사 모아보기 우리금융 회장은 “앞으로도 선도적이고 지속적인 ESG 경영 실천으로 친환경 경영 확대와 사회적 가치 창출, 투명경영 강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전문은 그룹 홈페이지와 공시정보를 통해 파일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올해를 ESG 경영 원년으로 설정한 우리금융은 전 계열사가 ESG 경영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월 이사회 내에 ‘ESG 경영 위원회’를 신설하고 두 달 뒤 금융을 통한 환경‧사회적 책임 이행과 ESG 리스크 사전 예방을 위해 ‘ESG 금융 원칙’을 제정한 데 이어 지난 12일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 워크숍에서 2030년까지 ESG(환경‧사회 공헌‧지배구조) 금융에 100조원을 지원한다고 선언했다.

하반기에는 ESG 금융 지원을 체계화하고, 자산 포트폴리오 탄소 배출량 측정과 관리 정책을 높이는 등 ESG 리스크 관리 체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임지윤 기자 dlawldbs20@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