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록자산운용은 13일 투자전망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의 주도로 인플레이션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으며, 미 연준은 정책 정상화에서 느리지만 꾸준하게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진단했다.
블랙록자산운용은 “감세로 인해 성장이 부양될 경우 연준의 정책 정상화 속도는 빨라질 수도 있다”며 “유로존과 일본의 중앙은행들은 정책 정상화에 있어 연준에 비교해 느린 행보를 보이나, 내년 이러한 방향에서 그들이 어떤 추가적 조치를 취하는가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블랙록은 중국이 신용을 억제하고 질적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조짐이며 성장률은 2017년 수준보다 약간 낮은 좁은 범위에 머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머징마켓 주식은 수익성 향상, 밸류에이션 상승 및 투자자들의 복귀에 힘입어 2018년에도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고, 좁은 스프레드, 낮은 수익률과 성숙기에 접어든 사이클을 고려할 때 크레딧(회사채)보다 주식을 추천했다.
블랙록은 미국을 중심으로 명목채권보다는 물가연동채권을 선호하며, 크레딧에서 우량 등급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글로벌 성장률과 자본적 지출을 고려할 때 원자재 자체보다는 금속과 원유 관련 주식과 채권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수익률 프리미엄이 상승함으로써 적어도 내년 상반기 미국 달러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