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논문 공모전은 부동산 정책·공시·통계·투자·금융·개발·평가관리·녹색건축 등 부동산의 전 분야에 대한 주제로 개인, 팀 단위의 전문가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최우수상 1편(SpVAR모델을 활용한 주택 매매-전세가격의 시공간적 상호작용 패턴 분석)과 우수상 1편(토지이용이 주택가격과 임대료에 미치는 영향), 장려상 3편(미분양 주택 발생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에어비엔비(Airbnb) 임대가격 결정요인분석, 부동산소비심리의 아파트시장 영향력 검증) 등 4편의 논문을 선정해 상금(최우수상 250만원, 우수상 150만원, 장려상 100만원)과 상장을 수여했다.
최우수상 당선작인 ‘SpVAR모델을 활용한 주택매매-전세 가격의 시공간적 상호작용 패턴 분석’은 아파트 전세가격의 상승이 인접한 연립다세대 주택 전세가격의 변동 파급효과로 일어난 가격 전이현상에 대한 분석논문이다.
한국감정원 서종대 원장은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시장질서유지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전문 학술지 발간과 논문 공모전을 통해 이론적이고 실증적이며 정책적인 가치를 지니는 연구논문들을 공모하겠다”며 “학계 및 연구기관 등과의 교류확대를 통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임 있는 부동산 전문기관으로의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