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의 주요 내용으로 신한금융의 슬로건인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과 각 전략별 원칙 및 체계, 주요 활동 및 성과, 추진과제와 목표를 담고 있다.
신한금융의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은 △고객중심경영 및 정보보호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윤리경영 강화를 통한 신뢰 제고 △사회·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리스크관리 수행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등 9가지로 경제·사회·환경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향후 신한금융이 나아가야 할 사회책임경영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 발간에 앞서 신한금융은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최신 국제 가이드라인인 GRI G4, ISO26000 등 사회책임경영에 관한 글로벌 표준과 언론 기사,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선진기업을 분석해왔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사회책임 활동을 선정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수립된 9대 전략의 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신한금융은 2013년 국내 금융권 최초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월드지수에 편입됐다. 또한 올해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된 글로벌 지속가능 100대 기업에 국내 최고 순위인 30위에 선정되는 등 국내 사회책임경영을 선도해 오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2009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다섯 번째다. 신한은행이 지난 2005년 은행업계 최초로 발간한 사회책임보고서의 바통을 이어받아 2009년부터는 그룹 통합 보고서로 전환했다.
이번에 발간되는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되었으며, 신한금융 홈페이지와 신한은행을 비롯한 자회사의 전국 본사 및 영업점에서 접할 수 있다.
김효원 기자 hyowon12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