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원공제회는 이번 재해복구 솔루션 구축으로 전산 장애나 재해로부터 각종 정보 및 자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자체 기간계 시스템의 중요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원격지에 백업할 수 있게 된다.
특히 IBM 고가용성 솔루션인 HAS/400을 기반으로 일일 거래 로그 손실을 방지하고, 웹서비스 강화로 인한 기간계 시스템의 24시간 365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대한교원공제회에 도입되는 IBM HAS/400은 데이터 복제, 객체 복제, 시스템 모니터링 등 3가지 주요 기능이 있는 최첨단 고가용성 솔루션이다. 이중 데이터 복제 기능은 동시에 9000개 시스템을 대상으로 데이터 복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현업 시스템의 무결성을 백업시스템에 그대로 복제하고 유지시켜 준다.
또 객체 복제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환경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무정지 운영은 시스템에 필수적 요소이다.
시스템 모니터링은 데이터 복제, 객체와 함께 작용해 주 시스템을 계속적으로 감시해 장애발생시 시스템을 자동 혹은 수동으로 전환할 수 있다.
한국IBM 관계자는 “i시리즈의 HAS/400 솔루션은 재해시 발생할 수 있는 막대한 기회 비용 손실 및 부작용을 대비해 개발된 e-비즈니스 핵심 기술”이라고 말했다.
장시형 기자 zang@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