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8월 4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 4.5%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18-08-26 14:16

기간 별 우대금리 달라져
상세 우대조건 잘 따져야

△ 자료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저축은행 적금 24개월 월 10만원 납입시(왼쪽), 적금 12개월 월 10만원 납입 시.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8월 4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24개월 기준)는 4.5%였다. 정기적금은 금리가 높더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특정 기간에만 높은 금리를 주는 등 조건을 충족해야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우대조건, 기간 등을 따져 적금 가입을 해야한다.

26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에 따르면, 179개 저축은행 정기적금(24개월 기준) 중 상상인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이 4.5%로 최고우대금리가 가장 높았다.

상상인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으로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영업점에서 KB국민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급받은 KB국민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금리가 우대되므로 저축은행에서 KB국민카드를 만들어 사용을 많이하면 가입을 고려할만 하다.

KB국민카드 발급신청하고 당행 보통예금 신규개설 시 조건에 따라 0.2~1.5%포인트까지 우대해준다.

KB국민카드를 발급하고 실적이 있으면 0.5%포인트, 당행 보통예금을 결제계좌로 이용하면 0.2%포인트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두번째로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은 3.4%까지 금리를 우대해주는 아산저축은행 ‘꿈나무장학적금’이었다.

아산저축은행 ‘꿈나무장학적금’은 12개월 기준 3%까지 우대됐으나, 24개월 맡길 경우 3.4%까지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유아~19세 이하가 가입할 수 있어 자녀용으로 적합하다.

고려저축은행 ‘씨앗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가 3.3%로 세번째로 최고우대금리가 높았다.

고려저축은행 ‘씨앗정기적금’은 18개월 이상 가입하면 우대금리를 연 0.3%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18개월 이상 가입건 중 적금만기원금예금으로 예치하면 예금을 연 0.2%포인트까지 우대해준다.

3.25%까지 금리를 우대해주는 아산저축은행 ‘e-정기적금’이 그 뒤를 이었다.

아산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우대조건은 없으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면 된다.

3.2%가 그 다음으로 높은 금리였으며 금화저축은행 ‘(e)-정기적금’, 아산저축은행 ‘SB톡톡-정기적금’,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과 ‘비대면-정기적금’, 아산저축은행 ‘정기적금’, 조흥저축은행 ‘정기적금’, 금화저축은행 ‘정기적금’, 하나저축은행 ‘플러스 정기적금’ 이 여기에 해당됐다.

금화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우대조건은 없으며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면 된다.

아산저축은행 ‘SB톡톡-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다.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은 인터넷, 모바일 가입 전용 상품이며 우대조건은 없다.

금화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다.

아산저축은행 ‘정기적금’ 우대조건 없이 기본 금리 3.2%를 우대받을 수 있으며, 영업점 가입 상품이다.

조흥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에서 가입하면 된다.

금화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에 방문해야 한다.

하나저축은행 ‘플러스 정기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이다. 2명 이상 동시 가입하면 연 0.2%, 4명 이상 동시 가입하면 연 0.4%, 당행 보통예금 자동이체시(가입기간 1/2회차 이상 자동이체 확인 시) 연 0.2% 우대돼 최대 0.6%까지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높은 금리는 3.1%를 제공하는 DB저축은행 ‘E-정기적금’, 웰컴저축은행 ‘m-정기적금’, 안양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 솔브레인저축은행 ‘쏠쏠한정기적금’, DB저축은행 ‘정기적금’, 드림저축은행 ‘정기적금’, 안양저축은행 ‘정기적금’, 드림저축은행 ‘톡톡정기적금(비대면)’였다.

DB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우대조건은 없으며,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 ‘m-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며, 우대조건은 없다.

안양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은 안양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은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면 된다.

솔브레인저축은행 ‘쏠쏠한정기적금’은 영업점 가입 전용 상품이다. 만19세 이상 1인 1계좌만 가능하며 월 최대 불입액은 50만원까지다.

DB저축은행 ‘정기적금’은 모바일로 가입 시 연 0.1% 금리가 우대된다. 영업점 방문 가입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면 된다.

드림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 방문 가입,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모두 가능하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으로 가입 시 0.1% 금리가 우대된다. 초, 중, 고, 대학생이 1년 이상 가입하면 0.1% 가입된다. 각종 공연과 관람권 티켓 소지자도 1년 이상 가입 시 0.1%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안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 방문가입 또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된다.

드림저축은행 ‘톡톡정기적금(비대면)’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며 우대조건은 없다.

웰컴저축은행 ‘WELCOME 잔돈모아올림적금’이 3%로 그 뒤를 이었다.

웰컴저축은행 ‘WELCOME 잔돈모아올림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다. 만기시 총 불입금 100만원 이상, 잔돈적립서비스를 계약기간(월 기준)의 2/3회 이상 이용하면 세후 원리금을 만원 단위로 수령할 수 있다. 중도해지시에는 제공되지 않으며, 잔돈적립서비스는 동일 월에 여러번 사용해도 횟수가 중복인정되지 않고 1회만 인정된다.

12개월 단기 자금운용을 원한다면 12개월 저축은행 상품도 고려할만 하다. 12개월이 24개월보다 금리를 더 주는 경우도 있다.

12개월 기준 저축은행 적금상품 중 최고우대금리 가장 높은 상품은 4.6%까지 금리를 우대해주는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였다.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은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이다.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인 경우 납입 금액에 따라 금리우대가 달라진다. 월 납입금액이 1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은 2.4%,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은 1.5%,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고객은 0.9%까지 금리우대를 제공한다. 가입을 원한다면 영업점에서 가입해야 하며 방카슈랑스에도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12개월 기준에서 두번째로 높은 금리를 아주저축은행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이었다.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은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5명이 함께 동시가입을 해야 한다. 회사 동료와 같이 적금가입을 할 수 있어 아주저축은행 지점을 함께 방문할 수 있다면 적합하다. 같이 가입할 동료가 없더라도 아주저축은행이 고객 편의를 위해 공동가입자를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동구매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쉽게 가입자를 찾을 수 있다. 영업점 가입 상품이므로 지점에 방문해야 한다.

더 많은 상품과 금리, 우대금리 조건은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와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