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마패키지닷컴은 화장품 고객사가 원하는 패키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한 웹 기반 플랫폼이다. 고객사가 원하는 패키지 사진을 직접 찍어올리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세계 각국의 유사한 패키지를 찾아준다.
병·펌프·튜브 같은 패키지의 종류나 제조국, 용량, 사이즈 등 다양한 조건별 필터링 기능을 갖춰 패키지 선택 시간을 줄여준다.
콜마 측은 직접 검증한 4000여종의 협력사 패키지를 플랫폼에 등록했다.
콜마가 패키지 선정 프로세스에 주목한 것은 해외에 진출하는 업체들이 패키지 선정과정에서 발목을 잡히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해외 진출시 패키지 선정 프로세스테는 통상 3~6개월이 소요됐는데, AI플랫폼을 활용하면 이를 최대 1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패키지 선정, 공급업체 선택, 최소 주문 수량 확인, 견적 요청 등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됐던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면 고객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콜마 측은 기대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AI 기술을 접목한 이번 플랫폼은 한국콜마가 직접 검증한 글로벌 패키지를 더 쉽고 빠르게 소싱할 수 있는 고객친화적인 솔루션”이라며 “고객사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K뷰티의 세계적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우 한국금융신문 기자 yhw@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