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토스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햇살론뱅크’ 출시…금리 최저 6.84% [대출줌인]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3-08-17 14:26 최종수정 : 2023-08-17 14:59

대출 한도 2500만원 서금원 보증한도 내
상품 출시전 사전 알림 신청서 4만명 돌파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햇살론뱅크’를 출시한다. /자료제공=토스뱅크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햇살론뱅크’를 출시한다. /자료제공=토스뱅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닫기홍민택기사 모아보기)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햇살론뱅크’를 출시하면서 포용금융에 한 발 더 내딛었다. 상품 출시에 앞서 알림 신청에서 4만명이 넘는 고객이 신청하며 햇살론뱅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토스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햇살론뱅크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이다.

대상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후 대출을 잘 갚아 신용도가 개선된 고객이다.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유스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했거나 현재 이용 중인, 또는 정상 완제하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고객이 해당된다.

햇살론뱅크의 한도는 최소 500만원 최대 2500만원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보증한도 내에서 취급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거치기간 1년이 선택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기간을 조정할 수 있고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다. 신청은 토스앱 내 토스뱅크 상품찾기 탭에서 하면 된다. 다만 햇살론뱅크는 서금원에서 운영 중인 상품으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신청이 불가하다.

햇살론뱅크 이용자의 인지세와 중도상환해약금은 무료이고 보증료는 연 2%이다. 2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청년에게는 연 0.5%p, 금융교육 및 컨설팅 이수자 연 0.1%p 인하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보증료가 포함된 대출금리는 최저 연 6.84% 에서 최고 연 13.24% 수준이다. 기준금리는 금융채 3개월, 금융채 6개월, 금융채 12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기준금리의 매 변동주기 해당일의 기준금리에 연동해 대출금리가 변동된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신용보증기금과 코로나19 사장님 대환대출 서비스에 참여한 바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햇살론뱅크는 소득과 신용이 낮아도 토스앱을 통해 쉽게 대출 신청할 수 있다”며 “토스뱅크와 서금원이 함께 포용금융에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