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신한생명, 신한DS·스켈터랩스와 AI기반 보험상품개발 MOU 체결

유정화 기자

uhwa@

기사입력 : 2020-07-23 11:25

업계 최초 AI MRC기술 활용 상품개발 추진

신한생명은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DS 본사에서 신한DS 및 AI 스타트업 ‘스켈터랩스’와 함께 ‘보험상품개발 공동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이재균 신한생명 부사장, 조영서 신한DS 부사장,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 / 사진 = 신한생명

[한국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신한생명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DS 본사 6층 강당에서 신한DS, AI 스타트업 ‘스켈터랩스’와 함께 ‘보험상품개발 공동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업계 최초로 AI MRC(기계독해,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기술을 활용해 보험상품에 대한 개발 및 검증 절차 과정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자 추진됐다.

MRC 기술은 텍스트 문서에서 주어진 질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답변을 도출하는 최신 AI 기술을 의미한다. 일반인이 도서, 신문 등을 읽고 질의응답을 할 수 있듯,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문장 속에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신한생명은 이후 진행될 공동연구에서 관련 실무 부서들의 니즈 및 분석에 필요한 문서를 제공하고 △상품 비교항목 △분류체계 △상품군 정의 등의 기준을 제시하며 검증하는 역할을 맡는다.

신한DS는 신한생명으로부터 제공받은 니즈를 분석하고 연구 가능성과 상품 비교 가능 여부를 테스트한 후 스켈터랩스의 대화엔진을 활용해 상품 DB구축과 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보험상품 비교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상품기획, 개발, 검증, 사후관리 등 효율화가 가능한 전 영역이 디지털화 될 전망이다. 상품 비교분석·지식관리 플랫폼 등 기술 확장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생명의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을 총괄하고 있는 이재균 신한생명 부사장은 “이번 공동연구 협약은 신기술을 활용한 DT 전략 추진으로 그룹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3사의 연구개발과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AI 신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업계를 선도하는 일류 리딩컴퍼니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유정화 기자 uhwa@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