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AIA생명, 건강 관리 시 보험료 할인 종신보험 출시

유정화 기자

uhwa@

기사입력 : 2020-04-06 12:38

사전 질병 예방해 보험료 최대 10% 할인
5개 중증질환 보장 등 다양한 특약 보장

AIA생명이 ‘(무)보장부터 케어까지 선지급 종신보험’을 지난 1일 출시했다. / 사진 = AIA생명

[한국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AIA생명이 질병 사전예방부터 위험보장,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무)보장부터 케어까지 선지급 종신보험’을 지난 1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상품은 특히 ‘바이탈리티 통합형’으로 가입할 경우 AIA생명의 건강습관형성 프로그램인 ‘AIA 바이탈리티’를 적용해 고객이 직접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AIA 바이탈리티 앱에서 건강관리 노력을 하면 계약일로부터 5년 동안 매주 통신비 할인, 커피 쿠폰 등 3,000~4,000원 상당의 리워드를 지급한다. 또한 고객의 건강관리로 결정된 바이탈리티 등급에 따라 전체 납입기간에 걸쳐 보험료를 최대 10% 할인하는 합리적인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 보험 상품은 사망보장을 제공하는 종신보험이지만 약관에서 정한 중요 질병 진단을 받거나 중대한 수술을 받은 경우, 보장개시일 이후 최초 1회에 한해 보험가입금액 100%(계약일로부터 2년 미만 시 50% 지급)를 ‘평생케어보험금’ 명목으로 선지급해 살아있는 동안 질병 위험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 기간(종신) 중 선지급 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사망보험금은 보험가입금액의 105%를 보장하며, 선지급 사유가 발생하여 평생케어보험금을 지급받은 이후에는 보험가입금액의 105%에서 이미 받은 평생케어보험금을 차감하여 보장한다.

또 이번 상품은 높은 수준의 가입 한도를 보장하고 광범위한 보장 항목을 적용한 선택특약을 제공한다. 특히 주계약에서 보장하는 종신사망보장 외에 종신사망보장을 하는 종신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종신특약은 해지환금급 미지급형 특약으로 납입기간 동안에는 해지환급금이 없지만(납입기간 이후에는 해지환급금 지급형과 동일) 해지환급금 지급형 대비 낮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고 가입 한도가 7억 원으로 3억 원인 주계약과 합해 최대 10억 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이 종신보험은 다양한 특약을 통해 21개의 질병을 폭넓게 보장한다. 특히 중증질환특약은 다발경화증, 중증재생불량성빈혈, 루게릭병, 중증루푸스신염, 중증세균성수막염 등 5개의 중증질환을 보장한다 .

AIA생명은 가입 한도와 보장 범위를 넓히면서도 일부 선택특약을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으로 구성해 보험료 부담은 낮추고 납입기간 이후 해지환급률은 높였다. 특히 고객에게 필요한 우선순위에 따라 주계약과 특약의 가입금액 비율을 조정할 수 있어 다양한 고객맞춤형 상품 구성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주요 질병 진단을 받거나 중대한 수술을 받아 ‘평생케어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거나 50% 이상 장해상태가 발생할 경우 잔여기간 동안 특약을 포함한 모든 납입을 면제해 고객의 부담을 덜어준다. 또 선지급 종신보험 주계약과 종신특약 합산 가입금액이 5000만 원 이상인 계약 고객에게는 전문의료진 실시간 건강상담과 질병 진단 후 대형병원 진료예약 및 간병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AIA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빠른 질병 치료와 회복을 지원한다. 납입기간에 따라 만 15세부터 최대 6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AIA생명 관계자는 “전염병 확산 등으로 삶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보장을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고 바이탈리티와 헬스케어서비스를 탑재한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기존 종신보험 상품과 비교해 합리적일 뿐 아니라 질병 보장까지 광범위해 많은 고객이 관심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정화 기자 uhwa@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