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IBK기업은행 "개인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 0원" 오픈뱅킹 승부수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19-12-17 10:36

개인사업자 전용 오픈뱅킹도 출시

기업은행, 개인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0원 선언 / 사진= 기업은행(2019.12.17)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오픈뱅킹이 본격 시행되는 가운데 IBK기업은행이 개인 모바일·인터넷뱅킹에서 ‘이체 수수료 0원 시대’를 연다.

IBK기업은행은 12월 18일부터 대형은행 최초로 개인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를 전부 면제하고 은행권 최초로 개인사업자 전용 오픈뱅킹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기존에는 고객별로 가입한 상품, 거래 기여도, 전월 실적 등에 따라 이체 수수료 면제 여부가 결정됐지만, 18일부터는 ‘모든 고객’의 이체 수수료를 ‘조건 없이’ 면제한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모든 이체 수수료 ‘0원’은 대형은행 중 처음으로, 다른 은행들의 수수료 정책 수립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은 18일 기업 전용 모바일뱅킹 앱(App) ‘i-ONE뱅크(기업)’과 인터넷뱅킹에서 개인사업자를 위한 오픈뱅킹 서비스도 출시한다. 전 은행의 사업용 계좌를 조회·이체할 수 있고, 이체 수수료도 면제된다.

또 IBK기업은행은 개인 오픈뱅킹 정식 출시와 함께 모바일뱅킹은 물론 인터넷뱅킹에서도 오픈뱅킹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뱅킹에서는 다른 은행 계좌에서 출금해 오픈뱅킹 전용 상품을 가입할 수 있고, 오는 24일부터는 외화 환전도 가능하다. 대출이자 등 각종 납부일에 잔액이 부족하면 다른 은행 계좌에서 자금을 가져오는 지능형 납부기일 관리 서비스도 출시한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본격적인 오픈뱅킹 시대를 맞아 고객들에게 ‘은행 앱(App)은 기업은행 앱만 있으면 된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디지털뱅킹 경쟁력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