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이래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통계데이터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의미와 역할, 인공지능을 활용한 통계데이터 분석과 활용방안 등을 논의한다. 아울러 학계, 정부기관, 기업 등에서 인공지능, 데이터 분야 전문가 150여 명이 참가해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관련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먼저 세션1에서 구자용 고려대 교수가 ‘인공지능의 이해를 위한 통계학습론’을 주제로 인공지능의 개념을 통계학습론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이어지는 세션2에서는 이영섭 동국대 교수가 ‘인공지능의 현재와 데이터분석가의 역할’, 정석오 한국외대 교수가 ‘인공지능을 위한 베이지안 머신’을 주제로 발표한다. 아울러 통계데이터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의미와 역할, 베이지안 머신러닝의 활용 등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세션3에서는 이긍희 한국방통대 교수가 ‘딥러닝과 중앙은행의 경제예측’, 김수현 한은 국제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이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한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이혜영 한은 금융통계팀 과장이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한 뉴스 경제심리지수 작성방안 연구’에 대해 발표한다.
한은은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의 통계적 활용과 데이터 분석기법에 관한 지식과 의견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