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렇다면 많은 칡즙들 가운데 믿고 먹을 수 있는 칡즙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숙성칡즙을 처음으로 만든 큰형네건강즙의 장주섭대표에게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칡즙에 대해 알아보았다.
Q. 믿을 만한 칡즙을 구입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봐야 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Q. 그렇다면 좋은 재료를 쓰는 것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
A. 칡은 12월 초에서 4월 초까지 제철이다. 그래서 그 시기에 캔 칡에는 칡 뿌리에 모든 영양분이 담겨 있다. 그 시기가 지나 칡에 잎이 나면 영양분이 줄기와 잎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철에 캔 칡을 사용해서 만들어야 한다. 또 국산 칡보다는 저렴한 중국산 말린칡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국내 자연산 야생 생칡인지 중국산 말린칡인지 확인해야 한다.
Q. 정직하게 만드는 칡즙인지 무엇인가?
A. 칡은 암칡과 숫칡 두 가지로 나뉜다. 암칡은 숫칡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더 풍부하고 영양소 및 수분과 전분이 많을 뿐 아니라 맛도 달아서 칡즙을 제조에 적합하다. 하지만 숫칡보다 구하기가 힘들다. 양도 적을 뿐 아니라 땅 속 깊은 곳에 있기 때문에 캐는 것도 어렵다. 그래서 구하기 쉬운 숫칡을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생칡즙의 경우 수분이 많은 암칡을 주로 사용하지만 중탕방식으로 달인 칡즙은 암칡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얼마든지 숫칡을 많이 넣고 끓이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정직하게 암칡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본다면 좋은 칡즙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Q .좋은 시설에서 만드는 것인지 아닌지 어떻게 구분하는가?
A. 위생적이고 안전한 시설에서 만들어 졌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다. 그 중 HACCP마크가 찍혀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면 위생적이고 안전한 시설로 인정받은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그래서 구매하기 전에 HACCP 등과 같은 인증마크가 찍혀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Q. 마지막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만들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A. 몸에 좋은 즙을 먹었다는 그 즙이 몸에 잘 소화되고 흡수되는 것이야 말로 건강즙을 잘 먹었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좋은재료로 좋은 시설에서 만들었다면 몸에 잘 흡수가 될 수 있도록 저온으로 숙성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가장 좋은 시기의 자연 재료들을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기 위해서 숙성이란 방식을 사용했다. 이 숙성의 장점은 또한 재료들을 조화롭게 해주며 우리가 먹었을 때 알맞게 분해되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를 높여주는 큰 장점이 있는 것이다.
한편 지난 2017년 2년 연속 고객선호브랜드 1위를 수상한 바 있는 숙성칡즙 전문 건강즙 업체인 큰형네건강즙의 경우 안전한 HACCP시설에서 국산 생칡 중에 암칡을 주로 사용해 2가지 종류에 숙성칡즙을 판매하고 있다.
전통의 중탕방식으로 영양분을 90%이상 추출한 숙성칡즙과 물 없이 자연산 야생 생칡을 그대로 착즙하여 칡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숙성칡즙 골드 총 2종이다. 숙성칡즙 골드의 경우 당도가 높은 암칡을 주로 착즙하여 당도를 나타내는 브릭스가 14%이상이기 때문에 쓴 즙을 먹기 힘든 분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적다.
이벤트는 전 상품에 해당되며 환절기에 많이 찾는 고려홍도라지즙골드, 고려홍도라지배즙 골드와 큰형네 신제품인 양배추브로콜리배즙, 자색돼지감자양파즙은 구매 후 후기 등록 시 1만원을 현금으로 주는 페이백 이벤트뿐 아니라 만원의 행복, 3+1이벤트까지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 구입 및 자세한 사항은 큰형네건강즙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마혜경 기자 human0706@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