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22일부터 통합포털서 공무원연금 조회 가능…내년 군인연금 추가

고영훈 기자

gyh@

기사입력 : 2017-12-21 10:58

효율적 노후재무설계 기대

통합연금포털 화면 예시/자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고영훈 기자]
오는 22일부터 통합연금포털서 공무원연금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 내년 군인연금이 추가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1일 통합연금포탈을 통해 공무원연금을 포함한 모든 연금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돼 보다 효율적인 노후재무설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국민의 노후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가입한 모든 연금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연금포탈을 운영 중이다.

2015년 6월 서비스 개시 이후 올해 11월까지 약 20만명의 국민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이용 중이다. 89개 연금 관련 기관과 연계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사학연금, 주택연금 정보를 통합제공하고 있다.

그 동안에는 통합연금포탈을 통해 공무원연금 관련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으나, 올해 7월부터 공무원도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이 가능해지는 등 공무원연금과 사적연금을 연계한 노후재무설계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금융위는 공무원연금공단 인사혁신처와 협력해 공무원연금 정보를 통합연금포탈에 연계하기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내일(22일)부터 합연금포탈을 통해 공무원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공무원도 은퇴 후 본인이 받게 될 연도별 예상연금액, 적정생활비와 연금수급액의 차액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돼 보다 효율적인 노후재무설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에는 군인연금 정보도 제공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협의 중이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