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6년 8월 17일부터 올해 6월 2일까지 기간 중 금융꿀팁을 조회한 건수는 약 332만건에 이르렀다. 금융꿀팁 조회 접속경로별 조회수를 살펴 보면 운영하는 사이트에 직접 접속한 건은 118만건이었다. 네이버 경제M 등을 통해 금감원 블로그로 유입한 횟수는 214만건에 이르렀다.
금융꿀팁 분야별 조회현황을 보면 보험 223만건, 은행 24만건, 소비자 정보제공 22만건, 공통 20만건, 신용관리 18만건, 신용카드·할부금융 15만건 등의 순이었다.
주제별 조회현황은 자동차보험, 예·적금, 신용등급 관리 등 일상적 금융거래활동과 밀접한 주제를 다룬 금융꿀팁의 조회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취득 채널은 주로 온라인 포털이 활용됐다.
금융꿀팁 조회수, 언론기사 채택 등에서 알 수 있듯이 금감원이 제공하는 금융꿀팁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관심과 반응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긍정적인 편이었다.
오용석 금감원 공보실 국장은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해 금융소비자에 대한 유용한 정보제공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관점에서 꼭 필요하고 유익한 금융꿀팁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알기 쉽게 정리,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