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네이버가 발표한 ‘사용자X네이버 검색 콜라보 프로젝트’ 1~2차 결과에 따르면 10대 이용자들의 경우 야구·홈런 등 실시간 이슈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다. 게임·교육·음악 분야에 관심도도 컸다. 이뿐 아니라 10대 이용자들은 검색 한 번으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정답형 검색’에 대한 니즈가 높았다.
반면, 20대 이용자는 장소, 여행, 맛집 등 ‘지역’과 어학사전, 백과정보 등 ‘사전·언어’, 의학과학 등 ‘전문 정보’ 분야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다. 특히, 20대 이용자들은 ‘최근 영어권 국가에서 다른 의미로 활용되는 영어 단어들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 싶어요’ ‘강풍, 호우 등 재난시 도로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등 보다 구체적이고 양질의 검색 결과를 원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은 피드백을 전달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던 카테고리는 ‘방송’(2만2456건)이었다. 이어 ▲실시간 이슈(2만1971건) ▲인물(1만7856건) ▲지역(1만5634건) ▲게임(1만4893건)의 순으로 집계됐다.
또 이용자들은 현재 ‘동영상’ 카테고리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계산기, 환율, 부피단위 등 도구형 ▲날씨·기상 ▲방송 ▲기념일·명절 등 ‘정답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카테고리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했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