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9월 14일 MOU 체결, MBRSC 요섭 무하마드 알샤이바니 원장(좌)와 KICT 이태식 원장(우) / 사진제공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2016년 25일부터 내달 5일까지 일산 본원에서 무하메드 스페이스 센터(이하 MBRSC) 소속 연구원을 대상으로 패시브하우스 건축기술 교육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9월 두바이 현지에서 KICT와 MBRSC간 체결된 건축기술 수출협력 MOU의 첫 번째 후속조치다.
KICT는 2015년 9월 14일 두바이 현지에서 MBRSC와 MOU를 체결했다. 내용은 제로에너지 하우스 건물설계, 건축기술 시험·인증, 교육·훈련과 관련한 내용이다.
이번 교육은 패시브 건축기술 이론 및 실습을 바탕으로 1단계 초급과정이 2주 동안 진행된다.
한편 2020년에는 EU 등에서 제로에너지 하우스 건축을 의무화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세계 건설 시장규모는 6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ICT 기술의 접목을 통해 해외수출에 대비하고 있다.
KICT 이태식 원장은 “정부가 그동안 강조해온 패시브 하우스 건축분야 국내 기술을 활용해 국내 중소전문기업들이 중동에 대거 진출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