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렉스인포텍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모카페이는 은행계좌, 신용카드, 체크카드, 쿠폰, 멤버십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카페이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앱스토어에서 ‘모카페이’와 ‘모카’ 어플을 검색해 두 개의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한다. ‘모카페이’는 은행 결제계좌와 신용카드 정보를 사전 등록해 결제할 수 있는 어플이고, ‘모카’는 쿠폰이나 멤버쉽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다.
결제 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혜택이 많은 쿠폰과 멤버쉽 카드 등을 자동적용 시켜 가장 많은 혜택 조합을 제시하는 스마트 복합결제를 제공하며, 결제시간은 10초대로 빠르고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 자기 결제 방식 서비스 제공으로 개인금융정보가 가맹점에 전달되지 않고, 휴대폰에 저장되지도 않아 개인정보 유출에도 문제가 없다. 예를 들어 모카페이 서비스와 제휴한 커피 가맹점을 찾아 모카페이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모카페이 어플을 실행해 가맹점에 마련된 바코드를 택해 코드를 스캔하면, 결제와 동시에 적립 및 할인 가능한 쿠폰 및 멤버쉽 카드가 한 화면에 뜬다. 소비자는 원하는 적립 및 쿠폰 사용을 고른 채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대구은행의 이번 모카페이 서비스로 대구은행 체크카드 결제와 함께 한번에 멤버쉽 적립 및 쿠폰 할인 등의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QR코드, NFC, 바코드 등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해 대형 가맹점 뿐 아니라 영세 가맹점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맹점 수수료와 연말 소득공제율 혜택으로 직불결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교보문고, 신세계백화점, 카페베네, CU 편의점 등 전국 2만여 제휴 가맹점에서 모카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은행 관계자는 “모카페이 서비스는 ‘2013 서비스마케팅대상’에서 창조기업 혁신대상을 수상하는 등 스마트 결제 서비스의 신기술로, 많은 대구은행 고객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구은행은 앞으로도 하렉스인포텍과 적극 협력해 아파트 관리비 결제, 사회복지단체 기부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 박민현 기자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