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카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제휴 전 점유율이 10.0%에서 제휴 후 22.4%로 두 배 가량 증가했으며, 92만장의 카드를 발급하는 성과를 이뤘다.
삼성카드는 이마트-신세계몰-신세계백화점이 공통적으로 제휴하게 됨에 따라, 신세계브랜드를 일관되게 삼성카드 회원들에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신세계의 고품격 쇼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고객만족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해 제휴를 통해 신세계 제휴카드를 선보이게 된 것.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카드는 신세계 제휴카드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의 우량고객을 삼성카드 회원화 하고 백화점 취급고 증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신세계 삼성카드를 통해 할인점업계에서만 있었던 카드사 복수제휴를 신세계-삼성 제휴를 통해 처음 시도함에 따라, 고객들의 선택 폭을 높이고 백화점 및 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 자녀 교육 관심높은 30~40대 주요 이용고객
삼성카드는 마케팅도 전방위적으로 펼치고 있다.
우선 본점, 강남, 영등포, 경기, 인천, 센텀, 광주, 마산 등 전국 신세계 백화점 8개 점포 매장에 우수 상담사를 배치해 회원 모집 및 카드 관련 상담 업무를 진행하는 삼성카드 객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세계 백화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DM, EM 등을 통해 신세계 제휴 카드의 장점을 알리고 상시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신세계 삼성카드는 신세계 백화점 및 이마트 카드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면서 카드 종류에 따라 쇼핑, 교육 등 특화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해 평소 백화점 및 이마트를 자주 이용하면서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대가 주요 이용 고객”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마트 관련 서비스는 기본
삼성카드가 신세계백화점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출시한 카드는 신세계 삼성 지엔미포인트 카드, 신세계 삼성 애니패스포인트 카드에 이어 신세계 삼성 쇼핑플래티늄 카드, 신세계 삼성 에듀플래티늄 카드, 신세계 삼성카드 등이다.
신세계 삼성카드는 신세계백화점 및 이마트 관련 기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 5% 할인쿠폰(월 최대 5매),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상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신세계백화점 이용금액의 0.5%를 신세계포인트로 적립해 준다.(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와 신세계포인트는 1대 1 가치로 상호 교환 가능)
이 외에도 제휴카드 종류마다 고객 타깃에 맞는 특화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사용금액에 따라 매월 신세계상품권 최대 3만원 제공
신세계 삼성 쇼핑플래티늄 카드는 신세계백화점(신세계스타슈퍼도곡점 포함)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주요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몰 등 쇼핑업종에서 카드 사용시 매주(월요일~일요일) 사용금액을 합산해 최대 신세계상품권 3만원권을 제공(월 3만원한도, 전월 쇼핑업종 외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시)하고 쇼핑업종 외 가맹점에서 사용한 연간 카드 합산 금액에 따라 최대 12만원의 신세계상품권을 추가로 제공한다.
신세계 삼성 에듀플래티늄 카드는 백화점 서비스와 교육 서비스가 합쳐진 상품으로 학원, 놀이방, 어린이집, 유치원, 서점, 학습지, 독서실 등 교육업종 가맹점에서 카드 사용시 매주 최대 2만원의 신세계상품권을 제공한다.(단, 월 2만원 한도, 전월 교육업종 및 신세계백화점 외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시 제공) 또한 연간 교육가맹점 외에서 사용한 카드합산 금액에 따라 최대 12만원의 신세계상품권을 제공한다.
◇ 포인트 적립과 사용도 크게 크게
신세계 삼성 지엔미포인트 카드는 전국 이마트 매장과 홈쇼핑·인터넷쇼핑몰, 신세계 삼성 애니패스포인트 카드는 전국 이마트 매장과 외식가맹점에서 이용시 최대 0.8%를 삼성카드 빅포인트로 적립해 주고, 놀이공원, 영화, 외식 할인, 자동차정비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신세계 삼성카드는 신세계 관련 서비스와 모든 카드 이용금액의 0.2% 빅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적립된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와 신세계포인트는 신세계포인트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1대 1 가치로 교환 사용할 수 있다.
김의석 기자 es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