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신청
  • My스크랩
  • 지면신문
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한국MS, DBMS시장 공략

관리자 기자

webmaster@

기사입력 : 2008-08-10 22:19

SQL 서버 2008 한글버전 출시로 본격화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한국MS, DBMS시장 공략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인 SQL 서버 2008 한글버전을 출시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신제품과 함께 적극적인 영업, 마케팅을 펼칠 예정으로, 국내 DBMS 시장 선두권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SQL서버 2008은 더욱 안전해진 데이터 보안 기능과 한층 강화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기능,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지원, 공간 데이터 관리기능 등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한층 강력해졌다.

특히, ‘공간 데이터 관리기능’을 선보여,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 어스 맵(Virtual Earth Map)’과 통합된 공간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해 정부기관 시설관리/개발, 부동산 개발 및 상권 분석정보, 항공운송 정보 분석 등 다양한 시나리오로 공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다. 한 예로 유통업체의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각 지역별 점포의 매출 현황을 지도 위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마이닝 기능을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 등을 실시했을 때의 매출 변동 등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업, 개발 등 각 부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 2배~7배의 압축 비율로 스토리지 용량을 절감해주는 ‘백업데이터 압축 기능’과 서버의 CPU, 메모리 등 물리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분배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자원 관리자(Resource Governor)’ 기능뿐 만 아니라, 데이터웨어하우징, BI기능이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기업 고객들에게 총소유비용(TCO) 절감효과를 가져다 준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6월 말로 마감된 회계년도 기준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약 30% 성장해 전체 DBMS 시장에서 약 2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1위 업체와의 격차를 빠르게 좁혀가고 있다. 최근 IDC자료에 따르면, DBMS 시장은 향후 5년간 약 7.5% 연평균 성장을 통해 2012년에는 3,573억 원 대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유재성 사장은 “SQL 서버 2008은 향상된 BI와 데이터 관리 기능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있는 제품”이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DBMS는 통신, 제조, 금융, 온라인 등 전 산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 신제품으로 또 하나의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QL 서버 2008은 공식 출시 전부터 업계의 높은 관심을 불러 모아, 이미 다수의 기업들이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SK 커뮤니케이션즈, CJ 인터넷, LG CNS 등이 도입을 확정해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NHN은 SQL 서버 2008의 도입 검토를 위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최근 SQL 서버 2008로 업그레이드하거나 타사 DBMS 제품에서 마이그레이션하려는 문의와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기술본부/DB기술팀의 류청훈 팀장은 “싸이월드는 서비스 시작부터 SQL 서버로 운영되어 왔으며, 폭발적인 성장에도 아무런 문제없이 지금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며,”매년 4테라바이트(TB) 이상씩 늘어나는 싸이월드 방명록 데이터 관리를 처리하기 위해 SQL서버 2008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제품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백업데이터 압축기능’을 활용해 테스트해보니 작업 전보다 서버의 성능은 30% 이상, 스토리지 용량은 10TB이상 줄이는 등 성능이 입증되었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DBMS시장에서의 선전과 SQL서버 2008의 높은 관심을 이어가기 위해 국내 파트너사 업체들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SQL 서버 파트너 기술학교’를 운영해 기술지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외부업체를 지정해 프리세일즈를 돕고 있다. 또, 컨설팅 역량 강화를 위해 컨설팅 업체 추가영입,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에 한국을 비롯해서 전세계적으로 출시된 SQL 서버 2008은 고객, 파트너들이 제품의 CTP(커뮤니티 테크놀로지 리뷰)를 다운로드한 숫자가 45만건이 넘고,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이 제품과 관련해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이 1350건이 넘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관리자 기자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KT&G ‘Global Jr. Committee’, 조직문화 혁신 방안 제언
대내외에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KT&G
국어문화원연합회, 578돌 한글날 맞이 '재미있는 우리말 가게 이름 찾기' 공모전 열어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