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평] 대한민국 중산층 위한 재무설계가이드 ‘미래형 부자들’](https://cfn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06092722280320146fnimage_01.jpg&nmt=18)
이대로라면 최소 20년이 넘는 시간이 은퇴 후에 주어진다.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어날 게 뻔하므로 30년이 될지, 40년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강남 부자들의 7:3 돈 관리법’으로 대한민국 부자들의 재테크 노하우를 알려준 여운봉 삼성생명 강남FP센터 팀장이 이번에는 중산층들의 은퇴 후 준비를 도와주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바로 미래형 부자 되기다.
‘미래형 부자들’은 대한민국 대다수의 평범한 중산층들을 위한 재무설계서이다. 당장 오늘 먹고살기도 힘든데 내일을 준비할 돈이 어디 있냐고 말하면서도 내심 다가오는 미래가 두려운 게 현실이다. 나중에 어떻게 되겠지 하다가는 늘어난 수명 자체가 고통이 된다. 누구에게나 은퇴 후 미래가 있다. 누가 얼마나 빨리, 그리고 체계적으로 준비하느냐에 따라 행복한 은퇴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미국과 한국에서 수년간 재무설계 상담을 해온 저자는 ‘나무보다는 먼저 숲을 보라’고 말하면서 그 방법을 이 책에서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다.
부동산, 금융, 증권 등에 투자할 때도 경제·문화적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제대로 읽어내고, 그 환경에 맞춰 재테크 전략을 세우라고 조언한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