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인사관리 구현을 위해 도입된 이번 제일은행의 인사관리 시스템은 2001년 9월부터 2002년 11월까지 프로젝트를 진행, 시범운영을 거쳐 성공적으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됐다.
제일은행은 이를 통해 인사관리의 글로벌 표준 실현, 직무기반 인사체계 구축, 전략적 의사결정의 지원 등을 구현하는 초석을 마련했다.
이번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제일은행은 조직과 직원의 유기적 통합관리는 물론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구성원 만족도를 높여 인사관리 정보화를 통해 핵심역량 강화를 실현하게 됐다.
또한 인사서비스의 개선, 성과목표의 제시 및 기여도에 따른 평가와 보상 등 다양한 인적자원을 차등 운영해 다양한 인사관련 업무를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에 도입된 오라클의 Oracle HRMS 솔루션은 다양한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개념의 기업 인프라로서, 전략 및 제도, 시스템과의 완벽한 연결을 통해 변화관리를 병행하고, 인사정책이 경영전략을 추진하는 주체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인사관리를 전산화를 넘어서 인적자원 역량 극대화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오라클 HRMS는 제일은행을 비롯해 LG전자, 대한투자신탁증권, 동양화학, 포스코 등 국내 20여개사에서 성공적으로 구축 및 운영되고 있다.
장시형 기자 zang@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