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서 언아더월드는 350만 달러를 무한기술투자로 부터 인수합병 자금으로 투자받고, 인수절차에 따른 도움을 받아 체크메이트 지분 51%를 확보, 경영권을 인수하는 절차를 밟게된다.
체크메이트는 입체영상분야별 전문회사들의 홀딩컴퍼니이다. 향후 양측이 합의한 절차를 거쳐 합병이 완료되면 체크메이트는 미국에 거점을 둔 헤드쿼터로서 역할을 하며, 언아더월드는 한국에 거점을 두고 R&D 및 생산기지로서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체크메이트의 시장지위 및 네트워크, 언아더월드의 기술, 미국증권시장의 자금이 결합되어 입체영상 분야의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언아더월드는 지난 98년 10월 설립된 입체영상 기반의 가상현실 분야 벤처기업이다.
미국의 나스닥 상장사인 체크메이트는 대표적인 입체영상 기업으로 C3D Digital, Hotel Movie Network, Vision Comm, Strata 등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 홀딩컴퍼니이다. 또한 www.3d.com이라는 가상현실 관련분야 인지도 높은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다.
무한기술투자는 "한국벤처기업이 미국의 상장사를 인수 합병하는 일은 국내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며 "이번 언아더월드의 체크메이트사 인수는 세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력이 약한 국내 벤처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에 가장 적합한 모델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한창호 기자 che@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