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원은 우선 컨설팅 부분에 있어 일반 증권사와는 차별되는 전문화된 금융 포털을 지향하였으며, 개인고객(Individual), 기업고객(Corporate),리서치(Research),트레이딩(Trading) 등 성격이 다른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유기적인 통일성을 고려하여 하나의 커다란 priden.com을 기획하였다.
그 외 각 분야 간 컨텐츠의 통합연계 전략에 의해 유기적인 컨텐츠 공유 등의 기반 환경을 제공하며, 웹 CI를 이용한 디자인의 공통화 및 차별화로 풍부한 컨텐츠를 정리된 형태로 제공하였다.
실시간 트레이딩 시스템인 SK증권의 머니마니의 경우 기존 사용자들이 CD를 이용하여 티레이딩 애뮬레이터를 다운, 설치하던것을 웹상에서 바로 제공할 수 있는 터미널 시스템을 이용, 다운로드나 특별한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한 트레이딩이 가능하여 졌다.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은 로컬에서 벗어나 로밍 서비스가 가능하여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가능하면 트레이딩이 가능하다. 또한 보안적인 부분에서도 기존 로컬에 제한되었을 당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읽어 불법적인 변용이 가능 하였던 것을 보안하여 데이터 전송을 즉시전송해instance 전송으로 하여 데이터의 변용을 막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트레이딩을 장소에 제한 없이 빠르고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업계에서는 최초로 도입 되었다.
주가 정보에서는 사용자가 검색한 기업들에 대한 기업개요 및 주가 데이터 등을 한눈에 보면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사용자가 자기만의 관심종목을 등록하여, 로그인 상태에서 자신이 등록해 놓은 개인 보유주식의 주가 데이터를 실시간 정보로 확인할 수 있으며 주가, 금융, 세금등의 다양한 연산기능을 보유한 연산자 그리고 사용자가 비교하고자 원하는 종목들을 입력함으로써, 웹상에서 직접 실시간 정보 및 기업들간의 정보들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프라이든닷컴의 맞춤서비스 마이 프라이든(my priden)에 인터넷의 새로운 트렌드인 `개인화’를 접목시켰다. 물론 라스트원의 오랜 연구, 개발로 완성된 WebOS솔루션을 이용하여 구축 되었으며,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정보만을 담아 놓을 수 있어 보다 개인화된 메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일정관리, 주소록, 채팅, 클럽 등은 물론이며 웹 디스크를 이용하여 자신의 파일을 웹에 저장하여 둘 수 있다. 여기서 선보이는 WebOS 솔루션은 라스트원이 현재 상용 서비스 하고 있는 @ffice 1.5버전보다 업그레이드 된 2.0버전으로 되어 있다.
라스트원의 디자인 사업부에 의한 디자인 작업으로 priden.com 만의 Web Identity를 구축하였으며 자칫 딱딱해지고 건조해지기 쉬운 금융사이트의 단점을 순수, 정직의 상징인 캐릭터 어린왕자를 개발, SK증권의 기본 컨셉인 자부심과 긍지 권위와 명예의 상징 왕관을 씌워 한층 더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라스트원은 지난해 7월부터 착수한 SK증권 금융 포털 사이트 구축완료로, 웹 에이전시로서의 영역 넓힘을 확고히 하고 있다.
한창호 기자 che@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