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아이캐시`는 고성능 저가 캐시 서버의 제품으로 인터넷 사용량 증가에 따른 전용선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이미 국내 유수 기업과 대학교, 공공 기관에서 이미 그 성능을 입증받은 바 있다.
`아이캐시` 서버를 사용할 경우 최대 30 ~ 50% 의 전용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최고 55% 의 인터넷 속도 향상의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환경의 인터넷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환경에서 꼭 필요한 인터넷 서버라고 할 수 있다.
`티씨디렉터` 제품은 캐시 서버 전용 로드 밸런싱 장비로 다수의 캐시 서버를 하나로 묶어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Switching 장비이며, iCache 모델과 조합을 통해 소규모는 물론 대규모 인터넷 환경에도 적용할 수 있는 캐시 서버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아이캐시`는 미국 휴스턴에서 실시한 2000년 3차 캐시오프(Cache-off)에 참가하여 동급성능 캐시 서버 중 가장 성능이 좋은 캐시 서버임이 증명되었고, 2001년 KT 국제망에 사용될 캐시 서버 선정 BMT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캐시 서버로서는 처음으로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돼 앞으로 조달청이 추진하는 다양한 판로지원을 약속 받음으로써 국내 캐시 서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아이캐시`는 정부가 올해 진행중인 지식정보화 인프라 구축과 전자정부 구현 등의 예산을 대폭 확대하면서 정부 및 지자체 등 공공기관과 학교 등에서 초고속 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정부의 공인이라는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획기적인 판매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청은 올해에만 우수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5000억원의 재원을 확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업체 요청시 수의계약 체결후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하고 우수제품 관련 전시회를 개최해 이들 제품을 홍보하는 한편, 우수제품 카탈로그 및 팜플렛 수록과 우수제품 관보 및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활동을 강화하는 등의 다양한 판로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오는 5월16일부터 여의도 종합전시장에서 조달청 및 중소기업협동조합 중앙회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우수 조달 물자전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한창호 기자 che@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