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인 사장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를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 국내 현실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 툴만이라도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목표였다.
한종인 사장의 이러한 목표는 부단한 연구개발로 이어졌고 한국형 데이터웨어하우징 툴인 Power*Si라는 제품으로 연결됐다. 특히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이나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이 붐을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웨어하우징 구축용 툴이 국내에서 개발되었다는 것은 당시에는 상당히 고무적인 것이었다.
또한CRM이나 KMS제품 중 국내에서 개발된 제품은 물론이고 외국제품의 경우에도 데이터웨어하우징 시스템 구축툴인Power*Si와 연계할 경우 국내 실정에 맞는 완성도가 높은 솔루션구축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소프트다임은 한국형 데이터웨어하우징 툴인Power*Si를 개발하면서 축적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분야의 노하우를 이용해 또 다른 파생제품을 잇달아 시장에 내놓았다.
Power*Si Click Analyzer가 그 중 하나인데 이는 Web Log Data를 분석해 주는 툴이다. 기존의 웹로그분석툴과의 커다란 차이는 OLAP의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이러한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도 판매전망이 아주 희망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는 국내의 현실과 맞물려 있는데 각 기업의 소프트웨어 구입 담당자들이 무조건적으로 외국산 소프트웨어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소프트다임의 한종인 사장은 “이러한 풍조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그 동안 국내의 여러 개발회사들이 우수한 제품을 내놓고도 제대로 판매에 성공하지 못한 사례가 많았다”며 “이는 고객의 사고방식에도 문제가 있었지만 공급업체측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관련된 문제도 상당수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송정훈 기자 jhsong@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