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전사적자원관리)는 21세기 정보지식시대의 길목에 있는 기업의 경영혁신 및 경쟁력 강화의 강력한 솔루션으로 이미 수년전부터 부상되고 있는 화제. 최근들어 국내 기업체들이 서로 앞을 다투어 ERP시스템을 구축할 만큼 도입‘붐’이 일고 있다. 저자는 ERP시스템구축작업이 적게는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드는 대형 프로젝트로 규정하고 있다. 다만 저자는 지금까지 ERP에 대한 이해부족 뿐아니라 국내 현황 및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도입한 많은 기업들이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ERP솔루션이야 말로 ‘첨단의 정보기술을 경영혁신에 접목시킨 솔루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알기쉬운 ERP’는 말 그대로 복잡하고 어려운 ERP를 누구나 알기쉽도록 설명한 것이 특징. 기존에 시중에 나와있는 ERP서적은 대부분 외국 번역서로 국내 상황과는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서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이책을 통해 초보자들도 소설책읽 듯이 쉽고 재미있게 ERP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책에는 ‘ERP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ERP의 구축방법, ERP의 기능, ERP시장현황과 전망을 비롯해 확장ERP, 국내에 ERP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와 제품소개등도 자세히 다뤘다.
박기록 기자 rock@kf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