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한화솔루션, ROIC 10.23%…한화 김동관호, 상반기 영업 효율성 '최고' [상반기 수익왕-한화그룹]

서효문 기자

shm@

기사입력 : 2023-08-17 12:32

㈜한화·한화에어로·한화시스템·한화갤러리아 등 주요 계열사 ROIC 5% 미만 “대조적”
한화솔루션 상반기 영업이익 82% 신재생에너지서 창출 “하반기에 수익성 상승 전망”

김동관 한화 부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올해 상반기 김동관닫기김동관기사 모아보기 한화 부회장(사진)의 최고 도우미는 한화솔루션(부회장 김도관)이었다. 한화솔루션은 해당 기간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중 ROIC(Return On Invested Capotal : 투하자본이익률)이 유일하게 두 자릿수를 기록, 영업 효율성이 가장 높은 계열사 자리를 차지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 올해 상반기 ROIC는 10.23%다. ROIC는 기업이 영업활동에 투입한 자본 대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 비율이다.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펼쳤는지를 알 수 있는 수익성 지표다.

한화솔루션의 영업 효율성은 신재생에너지 부문이 이끌었다. 해당 부문은 올해 상반기 383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전체 영업이익(4655억 원)의 80% 이상(82.28%)을 차지했다. 지난해 2분기 적자 행진을 끊은 이후 한화솔루션의 ‘믿을맨’으로 거듭났다.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투하자본 이익률 추이, 단위 ; 억 원, %. 자료=각 사.

한화그룹 주요 계열사 투하자본 이익률 추이, 단위 ; 억 원, %. 자료=각 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신재생에너지 부문은 모듈·웨이퍼 가격 하락 여파에 따라 마진이 감소, 영업이익이 소폭 줄었지만 여전히 실적을 이끌었다”며 “하반기에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부문의 본격적인 수익 실현으로 실적이 향상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태양광 부문은 올해 4분기 들어 본격적인 실적 상승을 예상한다”며 “최근 추진 중인 1조 원 규모 미국 ESS 발전소 매각은 한화솔루션의 실적 둔화를 어느 정도 상쇄해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주영 e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도 “다음 달쯤에 태양광 부문 마진 개선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발전사업의 경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에 일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계열사들은 5% 미만의 ROIC를 기록했다. 한화솔루션에 이어 가장 높은 ROIC를 보인 곳은 ㈜한화(대표 금춘수, 김동관, 양기원) 였다. 올해 상반기 ㈜한화 ROIC는 3.10%였다. 이어 한화시스템(1.93%), 한화에어로스페이스(1.01%), 한화갤러리아(0.39%) 순이었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4655억 원, 매출 6조4932억 원, 당기순익 1809억 원을 기록했다. 이 곳은 올해 1월 미국 조지아주 생산공장 투자를 발표하는 등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구상 중인 ‘뉴한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지금 본 기사에서 어려운 금융·경제 용어가 있었나요?

자세한 설명이나 쉬운 우리말로 개선이 필요한 어려운 용어를 보내주세요.
지면을 통해 쉬운 우리말과 사례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