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12월 발간한 제2차 상담사례집의 일부 개정·증보판이다. 제3차 상담사례집은 보험 가입․유지․청구 단계별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추가 선정한 30건을 포함해 총 94건의 사례를 수록했다.
추가 사례는 보험 가입과 유지, 보험금 청구 등 단계별로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다. 실손보험과 관련된 여러 쟁점과 지난해 7월 출시된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 자동차보험 가입 시 카셰어링 운전경력 인정 여부 등도 포함됐다.
또 손보협회는 실손의료보험 한방진료비 보상,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변천과정‧주요 항목별 변경 내용 등을 비교 정리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되는 운전경력의 종류와 무보험차 상해 담보의 활용 범위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외에도 배관 누수, 휴대폰 파손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손해 관련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 여부, 자동차 과실 분쟁,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 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내용도 설명했다.
손보협회는 제3차 사례집을 보험사와 소비자단체, 유관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향후 새롭게 축적되는 상담사례를 선별해 정기적으로 상담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라며 “사례집이 일반 소비자의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 제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익 제고와 민원 해소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ktripod4@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