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서금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효과 꾸준”

임지윤 기자

dlawldbs20@

기사입력 : 2021-09-02 10:52

컨설팅 후 3개월 지나도 신용점수 상승효과 이어져

편리한 신용 관리 지원 위해 앱 서비스 개시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6개월 기간이 종료되고 3개월 더 지난 고객 3382명을 대상으로 신용 현황을 점검한 결과 컨설팅 대상자 57%의 신용점수가 평균 63점, 최고 458점까지 상승하는 등 컨설팅 효과가 꾸준히 나타나는 것으로 집계됐다./자료=서민금융진흥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임지윤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은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6개월 기간이 종료되고 3개월 더 지난 고객의 신용 현황 점검 결과 컨설팅 효과가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서금원은 지난해 시범사업 참여 고객 3382명을 대상으로 이번 컨설팅 효과를 분석했다. 컨설팅 대상자 57%의 신용점수가 평균 63점, 최고 458점까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지난달 말 기준으로 1만1951명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같은 기간 신용점수 693점(KCB 과거 기준 5등급) 이상인 인원은 70.7% 늘어나 컨설팅 미 이용자보다 4배 많은 인원이 저신용에서 벗어났다. 고금리 대출에 해당하는 카드론과 대부업 대출 건수는 각각 10.8%, 31.0% 감소하면서 컨설팅 종료 뒤에도 고객이 부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실천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금원은 더 많은 정책 서민금융 이용자가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이번 달부터 서금원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컨설팅 신청과 상담내역 및 신용 리포트 조회 서비스를 개시했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고객이 서금원 앱을 이용할 경우, 컨설팅 서비스 외에도 맞춤대출과 휴면예금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계문닫기이계문기사 모아보기 원장은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앱 서비스가 더 많은 정책 서민금융 이용자들이 손쉽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고객이 수시로 컨설팅 내용을 확인하며 스스로 신용과 부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종료 뒤에도 꾸준히 신용 관리를 하겠다”며 “정보 부족으로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신용 관리 방법과 불법 사금융 예방 정보 등으로 구성된 온라인 콘텐츠 ‘포용이의 금융생활 꿀 팁(가칭)’을 컨설팅 이용 및 종료 고객 전체에게 주기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지윤 기자 dlawldbs20@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