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거래소, 증권분쟁 예방을 위한 교육 동영상 제공

홍승빈 기자

hsbrobin@

기사입력 : 2020-10-13 12:00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승빈 기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시감위)는 분쟁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분쟁예방 교육동영상’을 오는 14일부터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최근 사회초년생, 학생 등 금융취약계층을 포함한 신규 투자자의 증시 유입으로 인해 투자자·회원사간 증권분쟁이 증가함에 따라 시행된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주식시장 계좌수(호가제출)는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3484만개로 집계됐다. 또한 상반기 회원사간 민원분쟁건수는 전년보다 무려 265% 급증한 1970건으로 확인됐다.

이에 거래소는 회원사 총 68개사(준법감시협의회 회원사 포함) 중 수요조사에 응한 31개사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분쟁예방 교육동영상을 배포한다.

교육 동영상은 거래소 분쟁조정제도 소개, 최근 증권분쟁 사례, 증권분쟁 유형별 예방요령 등으로 구성돼있다. 거래소 시감위 분쟁담당 변호사가 직접 나서 강의한다.

투자자는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와 회원사 등이 운영하는 홈페이지, 유튜브 등 온라인매체를 통해 볼 수 있다. 또한 회원사 임직원은 각 사별로 자체적으로 수립된 교육계획에 따라 사내 온라인망을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감위 관계자는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과 신뢰받는 자본시장을 만들기 위해 증권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홍승빈 기자 hsbrob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