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가상화폐 입법화 국회와 논의할 것"

구혜린 기자

hrgu@

기사입력 : 2017-11-16 16:30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 규제 필요성' 강조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증권학회-한국금융연구원 공동 정책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구혜린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입법화를 위해 많이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금융연구원-한국증권학회 공동 정책심포지엄'에 참석한 뒤 가상화폐 입법화와 관련한 최근 당국의 노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가상화폐에 위험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며 "금융당국이 입법화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국회와 같이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축사를 통해서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 규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보다 처리속도와 효율성이 높아진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이 나오면 중앙집권적인 시장 시스템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이뤄지는 금융거래를 어떻게 규제·감독해 시장 안정을 유지할지 관건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국은 이런 거래가 일상화된 상황에서 누가 고객에 대해 책임져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며 "기존 법규와 사법 절차로 규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제도 체계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술혁신과 금융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정책 심포지엄에는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심형섭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고동원 성균관대학교 교수, 김도연 한국거래소 상무, 정유신 서강대학교 교수, 조윤남 대신자산운용 전무, 주홍민 금융위 전자금융과장이 패널로 참석해 70분간 토론을 이어갔다.

이미지 확대보기


구혜린 기자 hrgu@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