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서 접수 방법은 신한은행 홈페이지의 채용정보에서 온라인 등록으로 가능하며 제출서류는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1차 면접시에 제출한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다음달 18일(일정변경시 홈페이지 공지)에 발표된다.
신한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서류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다. 자격증 어학성적 등 스펙을 표시하는 부분이 아예 없기 때문에 자소서 위주로 평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자소서 문항은 △지원동기, 입행 후 포부(성취하고 싶은 직무 포함), 수학내용(경력내용, 휴학기간 또는 졸업 후 공백기간 중의 내용 포함) 성장과정을 주제별로 구분하여 자유롭게 기술(1500자) △본인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삶의 요소(신념, 신앙, 가족, 자유, 개인의 삶 행복 등)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 설명 △입사지원시 고려하는기업의 이미지를 채용브랜드라 한다면, 신한은행 채용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하고 채용브랜드 강화를 위한 당신만의 아이디어(500자) △자신만의 남다른 자랑거리 등 위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못다한 이야기가 있다면 남겨주세요(필수기재 문항 아님 500자 이내)로 구성되어 있다.
신한은행은 서류 심사를 인사부에서 모두 처리하기에 성의 없이 베낀 자소서는 자체적으로 모두 적발된다는 후문이다. 자소서는 결국 신한은행이 요구하는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에 회사에 표현해 달라는 뜻이기에 자신의 어떤 역량이 이 기업에 필요한지 중점적으로 알려야 한다. 신한은행 채용 관계자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자소서들의 공톰점을 물어보니 “준비된 은행원임을 알 수 있는 관련 경험을 축으로 각 문항의 답변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스토리가 있다면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란 답변을 했다.
신윤철 기자 raindrea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