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골드 파생상품 펀드는 국민은행이 개발한 ‘KB 골드 셀렉션’ 3종 투자상품 (KB 골드 파생상품, KB골드투자통장, KB 골드 ELD)의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투자신탁 상품이다
KB 골드 파생상품 펀드는 기존의 금 관련 펀드와 달리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COMEX Gold 선물 등에 주로 투자하여 금 현물 투자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금 가격에 연동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운용한다.
실제 이 상품은 투자자금의 5%정도에 해당하는 증거금으로 금 선물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환위험도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이와 관련 KB자산운용 관계자는 "이 펀드는 환매신청일로부터 4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받을 수있어 기타 국내외 금 관련 펀드와는 차별적인 것이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최근 세계적인 경기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등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금은 불확실 시대에 "부"를 늘릴 수있는 투자자산으로 적합하며 거시경제 변수의 변화에 비교적 덜 민감하다는 점에서 분산 투자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에 KB 자산운용과 국민은행은 2008년지금의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달러화 수준, 금의 수급상황 및 안전자산 선호 경향 등이 금 가격상승에 긍정적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이번 상품을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KB운용 관계자는 “ 미국 발 신용위기의 해소과정 속에서 미국의 공격적 금리 인하로 글로벌 유동성이 다시 세계증시로 유입되며 주식시장이 다시 회복되는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며 “ 하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고 국제유가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 중인 가운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날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러한 시대에 안정적인 가치를 지닌 "금" 투자를 통해 "부"를 늘리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KB 골드 파생상품 펀드는 적절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아 기자 ka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