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인컴형 자산에 주목해야“

홍승빈 기자

hsbrobin@

기사입력 : 2019-07-12 14:30

은퇴전문지 ‘행복한 은퇴발전소’ 9호 발간

▲자료=미래에셋은퇴연구소

[한국금융신문 홍승빈 기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인컴형 자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접근방법에 대해 분석한 ‘행복한 은퇴발전소’ 9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커버스토리 ‘인컴형 자산 집중분석! 월세 주는 금융자산에 투자하라’에서는 이자, 배당, 임대료와 같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제공하는 채권, 배당주, 리츠 등의 인컴형 자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분석했다. 또한 각 자산의 종류와 특징, 투자방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인컴형 자산의 장점은 투자를 통해 얻는 이자나 배당 등 인컴(Income) 수익이 예금 이자를 상회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대표적 실물자산군 인컴형 자산인 리츠(REITs)의 경우 국내 기준 작년 평균 배당수익률이 8.5%에 달한다.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으로 구성된 코스피200 고배당지수의 배당수익률이 3.3%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다.

아울러 인컴형 자산은 장기투자 시 현금 흐름의 재투자 효과에 의해 수익률이 일반 자산에 비해 높아진다. 지난 2000년부터 올해 4월까지 글로벌 고배당주 지수의 단순수익률은 62% 수준이지만, 배당금을 재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수익률은 200%가 넘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노후자금을 인출하려는 사람들에게 인컴형 자산이 적합하다. 일반 투자자산은 노후생활비를 위해 자산을 매각해 현금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인컴형 자산은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바로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 호에는 연금 수령 시 세금 및 건강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연금 탐구생활', 해외 국가들의 은퇴 관련 소식을 담은 '글로벌 은퇴이야기' 등 은퇴와 투자 관련 정보가 함께 수록됐다.

홍승빈 기자 hsbrob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